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철도교통관제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교통관제사는 열차의 안전 운행을 위해 종합사령실에서 운행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열차의 운행을 감시 및 통제하는 일을 한다. 철도교통관제사의 인력 수요는 철도 노선 수에 달려있다. 철도는 국가기간산업 성격이 강하고, 철도 노선 건설에 오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철도 노선을 단기간에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철도교통관제사 업무는 1년 내내 주야간 교대근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고용이 대체적으로 안정적이다. 최근, 열차 탈선, 정전 및 지하철 내 안전사고의 잇따른 발생과 신속한 대처 미흡으로 인한 추가 사고로 안전 운행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안전에 대한 요구 증대도 철도교통관제사의 고용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신림선 및 우이신설선 등과 같은 신규 노선의 증가는 철도교통관제사의 고용 증가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기존에는 안전한 업무수행이 가능한 역량을 입증한 사람만이 철도관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 기관사로 취업 후, 일정 경력 후 관제사가 될 수 있었다. 그러나 2017년 7월부터는 관제자격 취득 후 관제사로 입직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취업 기회의 증가는 철도교통관제사의 취업자 수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반면, 열차운행의 무인화, 신호?통신?관제에 자동화 시스템 도입 등으로 철도교통관제사의 역할이 줄어들고 있는 점은 철도교통관제사의 일자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종합하면 철도 노선 증가와 같은 긍정적 요인이 있지만, 신호?통신?관제에 자동화 시스템 도입에 따른 업무 대체 등 부정적 요인으로 인해 철도교통관제사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한국직업전망
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기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이륙·착륙·운항할 수 있도록 항공교통의 흐름을 지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항공기 조종사에게 바람의 방향, 속도, 가시거리, 구름의 모양 등의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사용할 공항의 활주로, 다른 비행기의 출입, 지상장애물의 위치 등의 자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지상에 있거나 비행 중인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 순서, 시기, 방법을 정하고 지시한다. 해상교통관제사는 해상교통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고 해양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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