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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특수차운전원

임금

화물차·특수차운전원 하위(25%) 3,419만원, 중위값 3,833만원, 상위(25%) 4,8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화물차·특수차운전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6.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다소감소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화물차?특수차운전원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물차?특수차운전원은 각종 화물을 수송하기 위하여 트럭을 운전하거나 특수한 목적의 운송 차량을 운전하는 일을 한다. 화물운송업은 경기에 민감한 산업으로 수출물동량, 내수 경기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지난 2004년부터 국토교통부가 화물자동차 수급 조절을 위해 화물자동차허가제를 시행하면서 화물운송업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영업허가가 필요하다. 영업허가를 받을 수 있는 차량 대수를 정부가 직접 조절함에 따라 화물차?특수차운전원의 고용 변동이 제한적이다.

화물차?특수차운전원의 연령대는 대부분 50대 이상이며, 작업환경이 열악한 데다 임금도 낮은 편이어서 젊은 인력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물류산업은 대부분 아웃소싱으로 운영되다 보니 운송사에 운송료 중 일부를 내는 구조이다. 이러한 부분이 개선된다면 젊은 층의 유입이 있을 여지는 있다. 화물차?특수차운전원의 경우 총매출에서 차지하는 지출의 약 70%~80%가 유류비, 할부금, 차량 정비비 등이다. 현재 유류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차량 가격도 매우 비싼 편이어서 이러한 요인들은 화물차?특수차운전원 고용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화물차운전원의 고용과 관련하여 최근 가장 큰 이슈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여부이다. 안전운임제란 시멘트, 레미콘, 컨테이너 등의 화물차주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해 이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하도록 하는 제도로서 2018년 3월 법안이 통과되어 2020년부터 동 제도가 시행되었다. 당시 통과된 법안은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제도를 운용하고 이후 종료시키는 일몰제를 적용하였으나 2022년 12월 일몰 기한을 2026년까지 3년 연장하기로 하였다. 안전운임제 혜택은 2022년 현재 화물차?특수차운전원 42만 명 중 극히 일부인 2만 6천 명만이 받고 있어 화물차?특수차운전원 전체가 안전운임제 적용을 원하고 있다. 화물차?특수차운전원의 요구대로 안전운임제가 확대 적용된다면 화물차?특수차운전원의 고용 안정에 긍정적 요인이 될 것이다.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화물운송 중개 플랫폼 기업인 물류방(화물맨, 24시 콜화물 등) 이 생기면서 플랫폼을 통해 배차를 받고 운송하는 시스템이 시행되고 있다. 화물운송 중개 플랫폼의 등장으로 고소득 장거리 이동은 많이 사라지고, 저소득 중?근거리 운행으로 바뀌는 등 변화가 생기면서 화물차?특수차운전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도 관련 일자리 증가에 부정적이다. 현재 자율주행 및 군집 운행 테스트가 계속 진행 중이며, 시범 운영 후 상용화가 되면 화물차운전원의 수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하면 자율주행 및 군집 운행 상용화, 기업의 비용 절감 노력 등에 따라 화물차?특수차운전원의 취업자 수는 향후 10년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과학기술의 발전 -
  • 자율주행 및 군집 운행 상용화 가능성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기업의 물류비 절감 전략으로 인한 아웃소싱 증가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화물운송 중개 플랫폼 기업 등장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화물차·특수차운전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화물차 및 특수차운전원

    화물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정한 화물자동차와 특수자동차를 말한다. 1톤 미만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용달화물자동차, 1톤 이상 5톤 미만의 개별화물자동차, 5톤 이상의 일반화물자동차 등으로 구분된다. 특수자동차는 다른 자동차를 견인하거나 구난작업 또는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로 유조차, 컨테이너트럭, 레커차 등이 해당된다. 화물의 특성에 따라 하는 일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공장·농작물생산지·도매점 등 화물이 있는 장소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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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