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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건축·토목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교통계획·설계가
교통계획·설계가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도로망이나 교통시설물을 계획·설계하고, 교통의 양, 속도, 신호의 효율성, 신호등 체계의 적절성 및 기타 교통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한 교통영향평가 및 분석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교통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교통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문화재수리기능자(국가전문)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4,144만원
  • 중위값 4,662만원
  • 상위(25%) 5,600만원
  • 72.5%
  • 감소 (43%)
  • 현상유지 (53%)
  • 증가 (3%)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5)
  • 공간지각력(95)
  • 품질관리분석(94)
  • 기술 설계(92)
  • 범주화(92)
    지리(98)
    건축 및 설계(96)
    법(96)
    운송(91)
    사무(91)
    앉아서 근무(85)
    결과에 대한 책임(82)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2)
    이메일 이용하기(80)
    재택근무(80)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분석적 사고(85)
    협조(66)
    스트레스 감내성(65)
    신뢰성(64)
    혁신(60)
    관습형(Conventional)(80)
    진취형(Enterprising)(70)
    애국(85)
    타인에 대한 영향(83)
    인정(82)
    다양성(80)
    심신의 안녕(79)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정보 작성, 기록(74)
행정, 관리 업무(70)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70)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70)
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69)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86)
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86)
정보의 의미 해석(85)
정보, 자료 분석(85)
정보 작성, 기록(83)
일자리 현황
교통계획·설계가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교통공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부 과정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학 등을 전공하면서 교통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도시 및 교통공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건축, 토목, 환경, 도시 및 교통공학 등을 통합해 하나의 학부제로 운영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관련 자격으로 교통기술사/기사/산업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연구소, 엔지니어링회사, 건설회사에 주로 취업하며, 그 밖에 부동산개발 및 컨설팅업체 등에 취업한다. 교통정보화(전자교통장비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IT기업, 항공사 등에 취업하기도 한다. 이들은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연구원이나 대학교수로 활동할 수도 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교통계획·설계가’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조경기술자

    조경기술자는 고객(사업 의뢰자)과 협의하여 요구사항과 예산을 확인하고 계획방향을 결정한다. 기획설계 방향이 정해지면 지정된 대지를 측량하고 평가한 후에 기후, 용도 등을 고려하여 수목 및 초화류의 종류와 심는 위치 등 조경식물의 배식을 결정하고, 사람들의 동선 등을 고려하여 조명, 벤치, 울타리, 산책로, 분수 등 조경시설물의 배치 등을 포함한 세부 설계를 한다. 설계가 완성되면 공사비용과 기간을 고려하여 필요한 수목과 조경시설물을 확보하고 인력투입계획을 세운다. 조경 설계...

  • 테마별 찾기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연구원

    맨 처음 스마트폰에 실시간 교통정보 어플 하나만 있으면 내가 타려는 버스가 어느 정류장에 있는지, 몇 분 후 내가 있는 곳에 도착하는 지 알 수 있다고 했을 때 신기하기만 했었어요.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현금을 내지 않고 하이패스를 통해 쌩 하고 지나갈 수 있게 되었을 때도 참 놀라운 세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죠. 물론 지금은 모두 원래 그랬던 것처럼 자연스러워졌지만요. ITS라는 말이 좀 낯설긴 하지만 실시간 교통정보, 하이패스, 최적이동경로 같은 것들이 사실은 이 ITS 덕분에 가능한 서비스들이에요. ITS(Intellig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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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심리전문가

    교통심리전문가의 주된 업무는 연구활동이다. 특히 경찰청과 국토교통부의 교통정책을 위한 제안을 한다. 연구결과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제도화를 추진하고 활용방안을 모색하기도 한다.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연구원

    더운 여름 차량이 꽉 막힌 도로, 상상만 해도 답답하지 않으세요? 급한 일로 빨리 이동해야 하는데 어디로 가면 빨리 갈 수 있을까요? 이런 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ITS연구원입니다.

    도로교통안전진단사

    도로교통안전진단사의 업무는 크게 일반진단과 특별진단 두 가지로 구분된다. 일반진단은 설계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진단으로 도면을 검토해 안전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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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심리전문가

    교통심리전문가 () NA. 하루 동안 전국에서 교통사고에 의해 발생하는 사상자는 평균 4400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치고 목숨을 잃을 수 있는 교통사고 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교통체계를 잡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세원 연구원은 교통사고의 원인을 다각도로 연구하기 위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주변환경을 둘러보기도 합니다. 바로 도로 위 질서를 수호하는 교통심리전문가이기 때문이죠. () Q: 교통심리전문가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A: 교통과 관련된 여러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