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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연극·영화·방송 전문가 > 영상·녹화·편집기사
영상·녹화·편집기사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방송 프로그램의 송신신호를 조절하기 위하여 조정판(콘솔)을 조작하거나 영화, 방송에 쓰이는 필름, 비디오테이프 등의 영상을 대본에 맞게 편집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방송통신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3,108만원
  • 중위값 3,750만원
  • 상위(25%) 4,973만원
  • 68.6%
  • 감소 (33%)
  • 현상유지 (30%)
  • 증가 (37%)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조작 및 통제(81)
  • 장비의 유지(81)
  • 정교한 동작(76)
  • 청력(75)
  • 반응시간과 속도(75)
    예술(98)
    컴퓨터와 전자공학(96)
    의사소통과 미디어(96)
    철학과 신학(94)
    디자인(93)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2)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1)
    연설, 발표, 회의하기(88)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87)
    마감시간(85)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협조(89)
    적응성/융통성(80)
    책임과 진취성(67)
    혁신(65)
    성취/노력(61)
    예술형(Artistic)(97)
    현실형(Realistic)(93)
    다양성(77)
    인정(68)
    심신의 안녕(60)
    이타(56)
    타인에 대한 영향(55)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창조적 생각(92)
전자장비 유지 보수(89)
사물, 행동, 사건 파악(86)
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82)
컴퓨터 업무(81)
창조적 생각(91)
전자장비 유지 보수(89)
팀 구성, 협업 촉진(86)
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79)
사물, 행동, 사건 파악(78)
일자리 현황
영상·녹화·편집기사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전기, 전자, 통신 관련 학과, 또는 영상제작, 방송기술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사설학원에서 관련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영상물 제작 전반에 대한 이해와 각종 장비를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개설된 영상 및 방송기술 관련 학과에서는 촬영, 편집, 음향 등 방송 및 영상물 제작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공부하며 실제 프로그램 제작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도록 하고 있다. 실무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촬영, 조명, 음향 등에 대한 체계적인 공부를 하고나면 현장실습 후 곧바로 실무에 투입되는 경우가 많다. 촬영기사 및 방송장비기술자는 연출자를 비롯해 여러 스태프들과의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줄 알아야 하며, 무거운 방송장비를 취급해야 하므로 강인한 체력도 요구된다. 방송기술 분야는 변화가 빠르며 새로운 장비의 도입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드론이나 헬리캠 같은 새로운 기기를 배우려는 별도의 노력도 중요하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상파방송 중심이던 방송 환경이 종합유선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 IPTV 등으로 다매체, 다채널화되고 스마트폰 이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기기 등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키고 있다. 더욱이 HDTV의 보급으로 고화질, 고음질 등 질 높은 방송콘텐츠의 제공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방송기술인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 향후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상파방송사의 경우 매년 채용되는 인원이 한정적이고 근무환경이나 보수가 좋아 이·전직이 없는 편이어서 대규모 신규 일자리 창출은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제작예산의 제약으로 일자리 증가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 및 여가에 대한 관심 증대, 방송 매체 및 채널의 다양화, 모바일 기기의 확산 등은 영화, 연극 및 방송제작장비기사 일자리 증가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하지만 방송 관련 장비와 설비의 자동화 및 디지털화, 방송기술의 발전, 제작 예산 제약 등으로 큰 폭의 일자리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장비 및 설비의 자동화와 디지털화는 1인당 생산성을 높이면서 향후 인력확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영세한 규모의 외주 및 독립 프로덕션의 경우 근무여건이 좋지 않아 우수한 인력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고 제작 프로그램에 따라 팀을 구성해 일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직종별로는 촬영기사의 경우는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 확대와 촬영기법의 보편화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음향 및 녹음기사는 뉴미디어 매체의 증가로 업무가 늘어나고 일정부분 수작업이 필요해 고용이 유지될 전망이다.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는 전문가의 특화된 기술이 요구되고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편집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당분간 고용이 유지되겠으나, 대신 카메라 기종과 편집기기의 발전은 이들의 수요를 감소시킬 있다. 조명기사는 영상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분간 수요가 늘고, 영사기사는 디지털 기술의 적용으로 인력 수요가 점점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3% 30% 30% 3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녹화·편집기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영화·연극 및 방송제작장비기사

    영화·연극 및 방송 제작 장비기사는 영화, 연극 및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한 관련 장비를 조작하고 운영하는 직업인으로 촬영기사, 음향 및 녹음기사,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 조명기사 및 영사기사 등이 있다. 촬영기사는 스튜디오 혹은 야외에서 여러 대의 카메라 혹은 한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영상을 촬영한다. 프로그램의 장르 특성에 따라 드라마, 연예오락 및 교양물, 중계영상, 야외촬영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항공촬영, 수중촬영 등을 할 때도 있다. 카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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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리사도 아니면서 밥을 짓는 사람들, 그들의 이야기" 영화 촬영을 위한 배우들의 열정은 놀랍습니다. 미션임파서블 4에서 탐크루즈가 800m가 넘는 세계 최고층 빌딩 꼭대기에 앉아 대역도 없이 촬영하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찬사를 보냈죠. 그런데 그런 장면을 촬영하고 준비한 사람들의 노고는 의식하지 못할 때가 많은 것 같아요. 다름 아닌 ‘스탭’이라고 불리는 분들! 몇 년 전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은 한 배우는 ‘밥상소감’으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자신은 스탭들이 멋진 밥상을 차리면 맛있게 먹는 역할을 할 뿐인데, 스포트라이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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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예고편제작자

    영화예고편제작자는 관객이 흥미와 관심을 갖고 영화를 보러 오도록 영화의 특징적인 면을 소개하는 일종의 영화 광고 제작자입니다. 즉, 관객에게 개봉을 앞둔 영화를 소개하고 영화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영화 본편의 장면 장면을 편집하여 하나의 영화를 마케팅 콘텐츠로 재창조하는 직업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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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