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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연극 및 방송제작장비기사

하는 일

영화·연극 및 방송 제작 장비기사는 영화, 연극 및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한 관련 장비를 조작하고 운영하는 직업인으로 촬영기사, 음향 및 녹음기사,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 조명기사 및 영사기사 등이 있다. 촬영기사는 스튜디오 혹은 야외에서 여러 대의 카메라 혹은 한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영상을 촬영한다. 프로그램의 장르 특성에 따라 드라마, 연예오락 및 교양물, 중계영상, 야외촬영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항공촬영, 수중촬영 등을 할 때도 있다. 카메라의 위치를 선정하고, 인물 및 배경의 초점을 맞춰 표현하고자 하는 분위기에 적합하게 촬영한다. 영상장비기술자는 촬영된 영상이 좋은 화질로 시청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방송장비를 사용하여 영상의 색조나 대비 등을 조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촬영된 영상에 다양한 효과를 삽입하고 자막 처리를 하며 영상의 색조를 다듬는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 시청자에게 최적의 화질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음향장비기술자는 음성혼합기(Audio Mixer), 마이크, 효과장비, 편집기를 이용하여 마이크를 통해 입력되는 각종 신호를 조화롭게 배분하고 가공하여 소리를 창조해 낸다. 예를 들어, 가수의 공연인 경우 MC의 말소리, 관객의 박수소리, 가수의 노랫소리, 악기소리 등 여러 소리를 최적의 상태로 녹음하고 가공한다. 조명장비기술자는 방송, 영화, 공연 등에서 작품에 따른 연출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예술적이고 과학적으로 조명디자인(Lighting Design)을 수행하며, TV 카메라 특성에 맞는 조명연출을 구사하여 고품위 영상을 창출한다. 편집장비기술자는 프로그램 제작의 마지막 단계인 편집과정에서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책임진다. 최근에는 모든 프로그램 제작이 포스트프로덕션(Post-Production: 촬영 이후 최종 제작) 개념 하에 스튜디오에서 토막토막(scene by scene) 제작되고, 이렇게 제작된 각 프로그램을 편집하여 비로소 한 개의 작품으로 완성한다. 편집업무는 드라마, 쇼, 다큐멘터리, 대담 등 프로그램의 성격에 맞는 각종 음향효과와 자막을 넣고 다양한 영상효과 장비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품질을 높이는 일련의 작업과정을 말한다. 헬리캠(드론)촬영기사는 방송용 카메라가 장착된 소형 무인 헬리콥터를 무선으로 조종하여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곳을 주로 촬영한다. 항공촬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먼저 파악하고 이에 대비할 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헬리캠 촬영기사의 일이다. 전깃줄, 기상상황, 와이파이 전파 등 항공 촬영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미리 대비한다. 촬영용 드론의 비행시간은 길어야 15분 내외로, 짧은 시간 동안 최상의 영상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머릿속에 미리 앵글이나 구도 등 프레임을 그린 후에 촬영에 임해야 한다. 참고로, 촬영기사 등 ‘기사’란 호칭은 주로 영화현장에서 부르는 것이며, 방송현장에서는 카메라감독, 음향감독, 조명감독, 미술감독 등 ‘감독’이란 호칭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또한 감독, 오퍼레이터, 보조 등으로 업무가 나누어지기도 한다.

업무 환경

촉박한 방송일자를 맞추기 위해 야간이나 주말에 작업할 때도 많으며 휴일에 방송 녹화가 있는 경우 주중에 휴식을 취하기도 하는 등 이들의 근무시간은 프로그램의 제작 일정에 따라 유동적인 편이다. 업무 환경은 분야에 따라 다소 다르다. 편집, 녹음을 담당하는 제작기술 담당자는 주로 스튜디오나 부조종실 등 실내에서 작업하지만, 촬영과 조명을 담당하는 제작진(스태프)들은 야외에서 작업하거나 촬영을 위해 장거리 이동을 할 때도 많다. 특히 촬영기사와 조명기사는 ENG 등 이동 카메라와 조명장비를 가지고 이동해야 하는 점에서 체력적 소모가 큰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