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직장생활episode 6
‘예절’은 예의에 관한 모든 절차나 질서를 뜻하는 단어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예절은 비즈니스에서도 필요합니다. 잘못된 행동 하나가 자신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회사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 예절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알아야 할 비즈니스 예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례(目禮)상체를 5도 정도 숙이고 눈으로 예의를 표하며 인사
가벼운 인사상체를 15도 정도 숙여 인사
보통 인사상체를 30도 정도 숙여 인사
정중한 인사상체를 45도 정도 숙여 인사
바른 인사방법
1 상활별 인사 방법 출퇴근 시
사무실에 들어서면서 힘찬 목소리로 “안녕하세요.” 또는 “좋은 아침입니다.”라고 보통 인사를 합니다. 퇴근할 때 상사와 동료들보다 먼저 퇴근하게 된다면 “먼저 들어가 보겠습니다.” 또는 “내일 뵙겠습니다.” 등의 인사를 하고 사무실을 나갑니다.
2 상황별 인사 방법 업무 중 마주칠 때
같은 사무실에서 생활하다 보면 상사나 동료들을 자주 마주치게 됩니다. 처음 만났을 때는 보통 인사로 인사하고, 다시 만나게 될 때는 목례로 인사를 할 수 있습니다.
3 상황별 인사 방법 화장실에서 만났을 때
화장실에서 인사는 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상대방이 용무를 보는 중에는 인사를 하지 않고, 용무를 다 마쳤을 때 인사말 없이 목례를 합니다.
4 상황별 인사 방법 상대방이 바쁠 때
상대방과 눈이 마주친다면 목례를 하고,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있거나 업무에 열중하고 있을 때는 그냥 지나치는 것이 좋습니다.
두 손으로 하는 인사, 악수 예절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비접촉식 인사인 목례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악수 대신 목례’ 대국민 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공단, “악수 대신 목례” 대국민 캠페인 추진’, 2021.6.28 자세히보기
국립국어원의 ‘표준 언어 예절’에 따르면 “수고하세요.”, “고생하세요.” 등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하는 인사말로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근 시 인사말로 “먼저 들어가 보겠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등의 인사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사는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도구이며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입니다.
타 부서 직원이라도 인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