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기업현장탐방

청년친화강소기업 청년친화강소기업 기업현장탐방 청년친화강소기업 기업현장탐방 상세

대두식품

대두식품

대두식품 로고

군산시 서수면에 있는 호남 최고의 식품기업 ㈜대두식품입니다.
올해로 38년의 업력을 가진 회사인데, 경기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3년 연속 청년친화강소기업에 선정된 회사입니다. 청년고용 및 근무환경 조건, 기업 생존력 등이 두루 갖춰져야 받을 수 있는 칭호, 청년친화 강소기업입니다.

Q1 : 안녕하세요! 우선 기업 소개 먼저 부탁드려도 될까요?

네, 안녕하세요. ㈜대두식품입니다. 국내 팥앙금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쌀가루, 배기 등 식품소재는 물론이며 양갱, 생지, 화과자, 떡과 빵에 이르기까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Q2 : 회사 업력이 38년이나 되었는데, 대두식품만의 장기적인 목표나 경영 철학이 있을까요?

우리 회사는 우선 맛있고 보기 좋은 제품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제공한다는 ‘미미신선(美味新鮮)’의 원칙에 따라 우수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 점유율 리드 기업으로써 쌀가루 산업화를 통한 떡 산업 발전 및 세계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 투자와 새롭고 아름다운 도전을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Q3 : 그럼 대두식품만의 경쟁력이랄까요? 차별화된 강점이나 장점 강조하고 싶은 점은 무엇이 있나요?

일단 저희는 앙금은 37년, 쌀가루는 14년, 생지는 8년 등 각각 식품소재 분야에서 짧지 않은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만큼 노하우와 기술력이 탄탄합니다. 또한, 2014년에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하여 더욱 전문화된 기술과 차세대 제품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아마 저희가 가진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된 경쟁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 다른 차별점은 우리 기업은 ‘내일이 기대되는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연구소 말고도 선진기술 도입을 통한 Smart Factory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속에서 제조업 전반의 변화와 발전 가능성을 체험하고 싶다면 우리 회사가 적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는 배우고자 하는 열정만 있다면 누구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배움터입니다.

Q4 : 그렇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모두가 관심을 가지는 이 회사의 채용과 관련된 부분을 질문할까 합니다. 대두식품의 채용절차 및 선호 인재상은 어떻게 되나요?

채용 절차 및 채용프로세스는 총 3단계로 진행됩니다.
1차 서류전형, 2차 인·적성검사 및 면접전형, 3차 건강검진을 거쳐 최종 채용하고 있습니다.
대두식품 슬로건인 ‘내일이 기대되는 기업’과 세 가지 행동규범을 바탕으로 인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행동규범은 아래의 세 가지입니다.
1. 어떤 환경이든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대두인
2. 회사 일에 한마음 한뜻으로 책임감 있게 동참하는 대두인
3.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의 더 나은 미래를 고민할 줄 아는 대두인

Q5 : 그럼 신입사원 평균 급여 수준이나 인사제도 현황도 알 수 있을까요?

신입 대졸 사원의 급여는 약 3,400만 원입니다. 지역인재를 우선 채용하고 있으며 사내외에서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인사평가는 직관평가와 직무평가를 병행하며 입체적인 고과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Q6 : 신입사원 육성 방법이나, 인재육성 제도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먼저 신입/경력사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처음에는 OJT를 실시합니다. 그 후에는 필수과목과 자율과목을 이수하도록 하여 업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필수과목에는 모든 직급마다 이수하게 되어 있는 전사 공통과목과 매년 실시하는 직무전공과목이 있습니다. 자율과목은 필수과목을 이수하고 나면 5과목 정도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요. 임직원들의 필수/자율과목 사이버 강의 이수를 통한 회사 경쟁력과 업무능력 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7 : 일하면서 급여와 교육만큼 중요한 것 중 하나죠. 복리후생 제도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기본적으로 4대 보험은 가입되고요. 우리 회사 근로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장기근속자 포상과 명절/크리스마스/생일마다 직원 선물이 있습니다. 사내식당 운영, 군산 및 익산 통근버스 운행, 근무복 지급 등 다양한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8 : 전반적인 근무환경이나 업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식품 제조업체로서 철저한 위생과 청결을 실천(HACCP)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장의 자동화 설비 비중이 높으며, 회사의 분위기는 대체로 밝고 힘찬 근무 분위기(35세 미만 근무자 50%)를 갖고 있습니다.

Q9 : 마지막으로 대두식품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나 당부 사항이 있을까요?

우리 대두식품은 급변하는 제조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진취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일의 의미를 되새기며 열정을 다해 도전하며 성취할 줄 아는 청년들을 환영합니다. 함께 성장하며 내일이 기대되는 기업을 만들어갔으면 합니다.

회사 내부 1

동 탐방기는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가 기업 방문 후 작성한 내용입니다. 수정사항이 있을시 2020yfsg@keis.or.kr 로 문의부탁드립니다.

최종 수정일자 (2020-11-09)

고용노동부 현장탐방기
정보제공처 및 취재일
정보제공처 취재일
한국고용정보원 현장탐방기 2018-08-10
고용노동부 현장탐방기 2019-10-03
고용노동부 현장탐방기 2020-11-05

*본 탐방기의 무단전재-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