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미용·여행·숙박·음식·경비·청소직 > 숙박시설 서비스원 > 숙박시설서비스원
숙박시설서비스원

임금

숙박시설서비스원 하위(25%) 2,600만원, 중위값 3,154만원, 상위(25%) 3,968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숙박시설서비스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5.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숙박시설서비스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숙박시설서비스원은 호텔이나 콘도에서 고객에게 영접, 객실 안내, 짐 운반,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 열쇠관리, 객실 정리, 세탁보급, 음식 제공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따라서 숙박시설서비스원은 관련 산업 및 사업체 수 증감에 영향을 받는 직종이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2020년 이후 자료는 등록기반 조사자료로서, 사업체 대상의 조사기반 자료에 행정자료를 활용한 가구 내 사업체를 추가 조사한 자료를 합한 것이므로, 조사기반의 2019년 이전 자료에 비해 수치가 급상승할 수 있음)으로 ‘숙박업’의 사업체 수는 62,361개, 종사자 수는 170,305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사업체 수는 1,201개소(2.0%) 증가한 반면에, 종사자 수는 3,233명(-1.9%) 감소하였다. 2012~2019년(조사기반) 동안의 추이를 보면,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모두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여가 및 관광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또한 주 52시간 근로시간제(2018년 7월 1일 시행) 도입으로 연간 여행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호텔협회에 따르면, 호텔 객실 이용률이 2017년에 58.31%이던 것이 주 52시간 근로시간제가 도입된 2018년에는 62.44, 2019년에는 67.05%으로 증가했다. 다만,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한 2020년 이후에는 호텔 객실 이용률이 급감하였다.

연도별 호텔 객실 이용률

2015~2021년도의 내국인 호텔 객실 이용률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내국인 59.75 64.15 58.31 62.44 67.05 39.10 45.35

자료 : 한국호텔협회(각 연도)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인한 외국인 여행객의 증가는 숙박시설서비스원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수는 2015년 1,323만 1,651명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기 이전인 2019년에 1,750만 2,756명으로 급증하였다.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수

(단위 : 명)

2015~2022년도의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방문객 수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방문객 수 13,231,651 17,241,823 13,335,758 15,346,879 17,502,756 2,519,118 967,003 3,198,017

자료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

숙박시설서비스원의 고용에 부정적 요인으로는 국내인의 해외여행 증가, 고속철도 같은 대중교통 수단의 발달로 인한 숙박시설 이용객의 감소를 들 수 있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여행객의 증가 등도 숙박시설서비스원에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종합하면, 국내인의 해외여행 증가, 고속철도 같은 대중교통 수단의 발달, 가성비를 추구하는 여행객의 증가 등의 요인은 숙박시설서비스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여가시간 증가, 관광에 대한 욕구 증가, 한류의 영향으로 인한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인하여 향후 10년간 숙박시설서비스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여가시간 증가
  • 관광에 대한 욕구 증가
  • 국내인의 해외여행 증가
  • 가성비를 추구하는 여행객 증가
과학기술의 발전 - -
국내외 경기 변화
  • 한류 영향으로 해외 여행객 증가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KTX 개통 및 노선 증가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주 52시간 근로시간제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숙박시설서비스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도어맨&벨맨

    총알보다 빠르게 달리며, 자동차를 번쩍 들어 올릴 수 있고, 20층 높이의 건물을 한 번에 뛰어넘는 것도 부족해 슈퍼 시력, 슈퍼 청력, 슈퍼 회복력을 가진 맨 중의 맨! 누구인지 짐작이 가시나요? 몇몇 ‘맨’ 중에 어느 것인지 잠시 고민이 되신다구요? 인상착의를 좀 더 말씀드려야겠군요! 강철 근육을 돋보이게 하는 파란색 타이즈, 빨간 숏팬츠와 망토, 부츠를 신고 가슴에는 알파벳 S를... 맞아요. 바로 슈퍼맨입니다. 그가 나서면 안 되는 일이 없지요. 그에 빗대어 ‘슈퍼맨 콤플렉스(자녀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은 아빠들의 심리...

    오더테이커(Order Taker)

    최근 호텔의 다양한 서비스가 호텔 밖으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고급 음식점에서 발렛파킹을 해준다거나, 입주민에게 하우스키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파트도 생겨나고 있고요, 요즘 웬만한 세탁소에서는 세탁물 수거배달 서비스를 해줍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 기능 중 모닝콜도 원래는 호텔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였죠. 다양한 곳에서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호텔식 서비스를 벤치마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룸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메이크업 서비스, Safety Box, 환전 서비스 등 호텔...

    숙박관련서비스직

    ‘인스팩트레스(Inspectress)’ - 룸메이드의 청소작업을 지도·관리하는 사람입니다. 주로 룸메이드의 경력을 가진 50대 여성들이 많이 일하고 있습니다. 객실 내 미니바 관리, 시설물 관리 등의 업무도 맡아 하는데요, ‘미니바(mini bar) 담당자’는 객실에 비치된 냉장고에 음료, 주류 및 간단한 안주를 준비하고, 판매에 차질이 없도록 상품구매 및 입고 관리, 재고관리, 매출관리 등을 합니다. 미니바는 숙박업체에서 큰 수익을 내는 ‘효자’ 경영으로도 인식되어 담당자를 두어 운영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다고 합니다. ...

    프런트데스크사무원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이런 만남의 과정에서 첫인상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첫인상은 매우 짧은 시간에 결정되고 그 영향은 상당히 오래 지속된다” 카밀 래빙턴은 그의 저서 ‘첫인상 3초 혁명’에서 위와 같이 첫인상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바로 첫인상입니다. 사람을 처음 만날 때 보통 첫인상으로 상대를 판단하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첫인상이 인간관계의 70%를 지배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첫인상이 결정되기까지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미국의 뇌 과학자 폴 왈렌 교수에 의하면 사람의 뇌...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호텔리어

    호텔리어 (00:05) NA.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의 얼굴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최선을 다해 모시겠습니다. 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실현하는 사람들. 호텔은 세상의 축소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먼저 호텔리어란 어떤 직업인지 알아볼까요? Q: 호텔리어란 어떤 직업인가요? A: 호텔리어란 호텔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호텔을 대표하는 최고의 서비스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련된 국제매너와 건강한 체력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추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