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미용·여행·숙박·음식·경비·청소직 > 숙박시설 서비스원 > 숙박시설서비스원
숙박시설서비스원

직무개요

호텔이나 콘도에서 고객에게 영접, 객실안내, 짐 운반,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 열쇠관리, 객실정리, 세탁보급, 음식 제공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행직무

  • [호텔도어맨]
  • 고객의 차량이 현관쪽으로 들어오면 정차위치를 안내하고 차가 정지하면 차량의 문을 열어 고객을 맞이한다.
  • 자동차 열쇠를 보관할 경우에는 열쇠를 받아 보관장소에 걸어 관리한다.
  • 고객의 요청에 따라 고객의 차량을 주차하거나 택시를 호출한다.
  • 현관 주변의 원활한 차량소통을 위해 주차를 통제한다.
  • 호텔시설, 주변 관광지, 대중교통 이용 등을 고객에게 안내한다.
  • 고객이 원할 경우 주차장에 대기 중인 고객차량이나 운전기사를 호출하기도 한다. [호텔벨맨]
  • 단정한 복장을 갖추고 현관에서 대기한다.
  • 고객이 현관에 도착하면 정중히 인사를 하고 고객의 짐을 받아들고 프론트(front)로 안내한다.
  • 배정된 고객의 객실열쇠를 건네받아 고객을 해당 객실로 안내한다.
  • 고객의 짐을 보관하거나 객실로 운반한다.
  • 객실에 도착하면 문을 열고 실내등을 켠다.
  • 고객의 짐을 정해진 위치에 놓고 고객에게 객실 내의 시설물, 호텔시설, 영업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고객에게 전달할 메모, 우편물 등을 배달한다.
  • 고객의 퇴실할 때 짐을 들어다 주거나 배웅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호텔프론트사무원]
  • 고객을 맞이하여 인사하고 환영한다.
  • 전반적인 호텔의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 프론트데스크 시스템(Front Desk System)을 사용하여 객실 예약을 확인한다.
  • 예약된 리스트를 확인하고 투숙예정 고객의 객실배정 상황, 객실준비 상황을 확인하여 체크인(check
  • in) 시 혼잡을 방지한다.
  • 프론트데스크 시스템에 숙박등록(고객의 주소, 성명, 직업, 여권번호, 체재기간, 객실종류, 객실요금, 객실번호, 서명 등)을 한다.
  • 이용안내서(welcome letter)를 준비하고 고객에게 교부한다.
  • 선수금 현황을 파악하고 스키퍼(skipper: 객실료를 내지 않고 퇴실하는 행위)를 예방한다.
  • 예약하지 않고 방문하는 고객(Walk
  • in 고객)에게 적절한 요금으로 객실을 판매한다.
  • 객실배정(Room assignment)를 효율적으로 조정·통제하여 객실 판매의 촉진, 고가객실 우선판매에 따른 매출 증진을 기한다.
  • 체크아웃(check
  • out) 업무를 수행한다.
  • 기준을 초과한 고객의 고액 외상잔액 보고서(high balance report)를 작성하고 보고한다.
  • 고객이 지불하는 이용요금을 정확히 처리한다.
  • 고객에게 온 메모, 전달사항 등이 있으면 기록하고 고객에게 전달한다.
  • 고객의 불편사항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해결한다.
  • 고객의 항공편, 투어링 버스 등의 예약을 확인하고 필요시 안내한다.
  • 귀중품 보관함을 운용한다.
  • 영업일지를 작성하고 보관 및 보고한다.

관련직업

‘숙박시설서비스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도어맨&벨맨

    총알보다 빠르게 달리며, 자동차를 번쩍 들어 올릴 수 있고, 20층 높이의 건물을 한 번에 뛰어넘는 것도 부족해 슈퍼 시력, 슈퍼 청력, 슈퍼 회복력을 가진 맨 중의 맨! 누구인지 짐작이 가시나요? 몇몇 ‘맨’ 중에 어느 것인지 잠시 고민이 되신다구요? 인상착의를 좀 더 말씀드려야겠군요! 강철 근육을 돋보이게 하는 파란색 타이즈, 빨간 숏팬츠와 망토, 부츠를 신고 가슴에는 알파벳 S를... 맞아요. 바로 슈퍼맨입니다. 그가 나서면 안 되는 일이 없지요. 그에 빗대어 ‘슈퍼맨 콤플렉스(자녀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은 아빠들의 심리...

    오더테이커(Order Taker)

    최근 호텔의 다양한 서비스가 호텔 밖으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고급 음식점에서 발렛파킹을 해준다거나, 입주민에게 하우스키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파트도 생겨나고 있고요, 요즘 웬만한 세탁소에서는 세탁물 수거배달 서비스를 해줍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 기능 중 모닝콜도 원래는 호텔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였죠. 다양한 곳에서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호텔식 서비스를 벤치마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룸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메이크업 서비스, Safety Box, 환전 서비스 등 호텔...

    숙박관련서비스직

    ‘인스팩트레스(Inspectress)’ - 룸메이드의 청소작업을 지도·관리하는 사람입니다. 주로 룸메이드의 경력을 가진 50대 여성들이 많이 일하고 있습니다. 객실 내 미니바 관리, 시설물 관리 등의 업무도 맡아 하는데요, ‘미니바(mini bar) 담당자’는 객실에 비치된 냉장고에 음료, 주류 및 간단한 안주를 준비하고, 판매에 차질이 없도록 상품구매 및 입고 관리, 재고관리, 매출관리 등을 합니다. 미니바는 숙박업체에서 큰 수익을 내는 ‘효자’ 경영으로도 인식되어 담당자를 두어 운영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다고 합니다. ...

    프런트데스크사무원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이런 만남의 과정에서 첫인상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첫인상은 매우 짧은 시간에 결정되고 그 영향은 상당히 오래 지속된다” 카밀 래빙턴은 그의 저서 ‘첫인상 3초 혁명’에서 위와 같이 첫인상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바로 첫인상입니다. 사람을 처음 만날 때 보통 첫인상으로 상대를 판단하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첫인상이 인간관계의 70%를 지배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첫인상이 결정되기까지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미국의 뇌 과학자 폴 왈렌 교수에 의하면 사람의 뇌...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호텔리어

    호텔리어 (00:05) NA.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의 얼굴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최선을 다해 모시겠습니다. 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실현하는 사람들. 호텔은 세상의 축소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먼저 호텔리어란 어떤 직업인지 알아볼까요? Q: 호텔리어란 어떤 직업인가요? A: 호텔리어란 호텔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호텔을 대표하는 최고의 서비스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련된 국제매너와 건강한 체력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추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