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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판매·운전·운송직 > 영업원 및 상품중개인 > 해외영업원
해외영업원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회사의 제품, 상품, 서비스를 해외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해외시장을 조사, 상품 분석, 해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잠재고객을 발굴하여 거래를 제안, 협상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며, 고객과의 계약 이행, 클레임 처리 및 고객 관리를 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유통관리사(국가전문)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3,626만원
  • 중위값 4,144만원
  • 상위(25%) 4,835만원
  • 66.7%
  • 감소 (16%)
  • 현상유지 (56%)
  • 증가 (26%)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협상(95)
  • 설득(93)
  • 말하기(88)
  • 시력(87)
  • 재정 관리(87)
    영어(99)
    영업과 마케팅(98)
    운송(98)
    상품 제조 및 공정(95)
    산수와 수학(93)
    갈등 상황(98)
    이메일 이용하기(93)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0)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8)
    공문, 문서 주고받기(87)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협조(90)
    사회성(87)
    적응성/융통성(80)
    타인에 대한 배려(77)
    분석적 사고(76)
    진취형(Enterprising)(88)
    관습형(Conventional)(79)
    다양성(91)
    애국(90)
    심신의 안녕(88)
    성취(85)
    인정(83)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9)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9)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8)
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98)
협상, 갈등 해결(97)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9)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9)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7)
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96)
목표, 전략 수립(94)
일자리 현황
해외영업원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해외영업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졸 이상 또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해외영업원은 외국어 실력이 요구되므로 관련학과나 학원에서 외국어과정을 수강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이외에도 취업 후에는 지속적으로 능력개발을 위해서 회사의 내·외부에서 훈련을 받게 되는데 영업능력향상과정 등의 과정이 기업체나 훈련기관에 개설되어 있다. 해외영업원은 대부분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지며 퇴사나 결원이 생길 때에는 수시채용의 형태로 취업한다. 취업 전에 영업경험 및 해당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직업경험이 있으면 입직 및 영업활동에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취업 시 유리한 면허 및 자격으로 운전면허증이 있다. 해외영업원은 의류, 제약 등 도·소매업체 및 제조업체, 수출업체, 자동차업체, 산업용장비 등 각종 장비 및 설비제조업체, 정보통신 판매업체 등에 고용되어 있다. 해외영업원의 승진은 일반적으로 사무직 종사자와 비슷하지만 판매실적이 우수하여 능력을 인정받았을 경우에는 조기 승진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판매실적에 따라 성과급이 지급되므로 판매실적이 우수하면 고액의 연봉을 받게 된다. 또한 해외영업원으로 경력이 쌓이고 자금력을 갖추면 무역상, 대리점 등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영업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영업원

    영업 품목에 따라 일반영업원, 기술영업원, 자동차영업원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하는 해외영업원도 있다. 영업원은 고객을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 모바일메시지 또는 우편으로 팸플릿 발송 등 정보를 제공하고, 전화 등을 활용한 영업활동을 수행한다. 기존 고객을 비롯하여 잠재적인 구매고객을 파악하여 판매를 위한 제품 설명 및 추천을 하고, 계약조건의 협의 및 거래계약의 체결, 주문처리, 결재, 상품인도, 사후관리 등 일련의 업무를 수행한다. 요즘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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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