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원내용-단계별 지원내용

home 사업소개 취업지원내용 단계별 지원내용

1단계

  • 집중 상담 및 직업심리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개인별 취업지원계획(IAP)’를 수립한 분에 한하여 참여수당을 최대 20~25만원을 지급해 드립니다.
「진단·경로 설정」의 의의
취업지원의 ‘출발점’입니다.

『진단·경로 설정』은 체계적인 취업지원 실시를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그 결과에 따라, 개인별 취업지원 내용이 결정됩니다.

취업지원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진단·경로 설정』은 고용센터 담당자와 지원대상자간의 3~8주 기간동안 집중 상담 및 직업심리검사 등을 통해 개인별 특성을 정확히 파악·반영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진단·경로 설정」의 세부 프로그램
초기상담

초기상담은 지원대상자와 고용센터 담당자가 직접 상담을 통하여 취업 이력과 취업 역량 등 직업과 관련한 지원대상자의 개인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구직등록

지원대상자의 희망 직종 등을 고려, 워크넷(work-net)에 등재함으로써, 개인별 맞춤 취업알선을 도모합니다.

직업심리검사

직업선택 및 직업생활과 관련하여 지원대상자의 다양한 심리적 속성 파악을 통해 직업생활 중에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 예측 및 적합 직업선택을 위한 유용한 정보습득이 목적입니다.

‘진단·경로 설정’은 『개인별 취업지원계획(IAP)』수립을 목적으로 하는 1단계로서, 집중상담 및 직업심리검사, 집단상담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개인의 취업역량, 구직의욕 및 적성 등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개인별’ 취업지원경로를
설정하게 됩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

성공적인 취업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구직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향상(이력서 클리닉, 면접요령)시키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하여 자신감 회복과 취업 희망을 북돋아 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진단·경로 설정」절차

「진단·경로 설정」은 초기상담 및 구직등록과 직업심리검사를 통하여 ‘집중상담’과정을 거쳐서 개인별 취업지원계획(Individual Action Plan; IAP)을 수립하는 절차로 진행됩니다.

1. 초기상담 및 구직등록(초기상담-기본정보 개인특성 파악-구직등록) 2. 직업심리검사(직업심리검사 실시-직업과 관련된 개인의 특성 파악) 3. 집중상담(집중상담 실시) 4. 개인별 취업지원 계획(IAP)수립 (직업심리검사 및 상담결과 등을 토대로 개인별로 특화된 취업지원 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