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요인 | 요인설명 |
---|---|
현실형 | 분명하고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좋아하며 기계를 조작하는 활동 및 기술을 선호하는 흥미유형 |
탐구형 | 관찰적, 상징적, 체계적이며 물리적, 생물학적, 문화적 현상의 창조적인 탐구활동을 선호하는 흥미유형 |
예술형 | 예술적 창조와 표현, 변화와 다양성을 선호하고 틀에 박힌 활동을 싫어하며 자유롭고, 상징적인 활동을 선호하는 흥미유형 |
사회형 | 타인의 문제를 듣고, 이해하고, 도와주고, 치료해주는 활동을 선호하는 흥미유형 |
진취형 | 조직의 목적과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타인을 지도, 계획, 통제, 관리하는 일과 그 결과로 얻게 되는 명예, 인정, 권위를 선호하는 흥미유형 |
관습형 |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를 기록, 정리, 조작하는 활동을 좋아하고 사무능력, 계산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선호하는 흥미유형 |
이름 | 홍길동 | 성별 | 남자 |
---|---|---|---|
나이 | 45세 | 검사일 | 2003년 06월 18일 |
1직업선호도검사(S형) 결과
직업선호도검사(S형) 구성
직업선호도검사(S형) 길잡이
직업선호도검사는 개인의 현재 보유능력이나 학력, 전공, 자격, 가치관 등은 반영하지 않고 오로지 흥미성향과 성격, 생활사 등에 관련한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검사결과를 토대로 직업이나 진로를 결정하고자 하실 때에는 검사결과에 반영되지 않은 자신의 능력, 자격, 적성, 가치관 등을 함께 고려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검사의 결과는 개인이 직업이나 직무를 선택할 때 참조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면접준비시 자신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소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 바르게 읽기
직업 선호도 검사는 원점수와 표준점수라는 두가지 검사 점수를 사용합니다.
원점수(raw scores) | 표준점수(standard scores) |
---|---|
일반적으로 결과해석에 편리하도록 점수전환을 하게 되는데 원점수란 전환을 위한 기초 점수 입니다. | 타인과의 비교를 위해 원점수를 해석하기 편리하게 전환한 검사점수 입니다. |
표준점수분포와 점수의 의미
표준점수를 의미있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표준점수분포를 참고하면 됩니다. 당신의 점수가 분포의 어느 위치에 놓이는지 표시해가며 점수의 의미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표준점수 | 40점 이하 | 41-59점 | 60점 이상 |
---|---|---|---|
백분점수 | 16점 이하 | 17-83점 | 84점 이상 |
점수의미 | 대체로 낮은 점수 | 중간점수 | 대체로 높은 점수 |
2직업흥미검사결과
직업 흥미 유형별 점수
당신의 흥미코드 : ES (진취형/사회형) | ||||||
---|---|---|---|---|---|---|
구분 | 현실형(R) | 탐구형(I) | 예술형(A) | 사회형(S) | 진취형(E) | 관습형(C) |
원점수 | 9 | 5 | 3 | 23 | 30 | 15 |
표준점수 | 45 | 45 | 41 | 63 | 74 | 54 |
원점수
원점수는 스스로가 좋아하거나 싫어한다고 주관적으로 여기는 흥미 정도입니다.
표준점수
표준점수는 타인과 비교하였을 때의 흥미 수준을 말하며 보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흥미의 육각형 모형
3흥미검사 해석
흥미검사 결과에서는 개인별 흥미코드, 흥미유형별 원점수, 표준점수, 흥미의 육각모형이 제공됩니다. 다음의 해석방법을 자세히 읽어보시면 결과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흥미의 육각모형
육각형 모양 | |||
---|---|---|---|
한쪽으로 찌그러진 모양 | 정육각형에 가까운 모양 | ||
육각형크기 | 크다 | 특정 분야에 뚜렷한 관심을 보입니다. 흥미가 잘 발달되어 있고 안정적인 형태입니다. 당신의 성격, 능력, 경험 등이 관심분야와 조화로운지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관심분야가 폭넓은 경우입니다. 거의 모든 분야에 호기심이 있지만 자신의 진정한 흥미분야가 무엇인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능력, 성격, 경험 등을 고려하여 흥미분야를 좁혀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작다 | 특정 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기는 하지만 그 정도가 크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대체로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탐색이 더욱 깊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 적극적 탐색을 해봅시다. | 뚜렷한 관심분야가 없습니다.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등과 같은 자기이해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과거에 즐거웠거나 잘 할 수 있었던 작은 경험부터 떠올려 봅시다. |
흥미 유형
현실형(R) | 현실형 점수가 높은 사람은 활동적이며 실물적인 일을 좋아합니다. |
---|---|
명확하고 체계적이며 질서정연한 일을 좋아하고, 기존의 가치와 신념체계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원리 원칙적으로 사고하고 명확한 방법을 사용하여 행동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전기나 기계, 공학계열 분야와 같이 실제적이고 규칙적인 행동양식이 존재하는 분야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사물을 다루고 조작하는 것을 좋아해 손재주가 있다는 평을 듣는 경우가 많으며 겸손하고 솔직하지만, 스스로 사회적인 영향력을 발휘해야 하는 일과 학문적이고 창의적인 일에 서툴다고 여기는 편입니다. |
|
탐구형(I) | 탐구형 점수가 높은 사람은 관찰하고 탐구하며 사고하는 일을 좋아합니다. |
현상을 비판적이고 분석적으로 관찰하고, 체계적이고 창조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반면,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활동이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활동은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인간적 감정이나 사회적 환경 보다는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에 대한 탐구활동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독립적이며 개방적인 태도로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분석하며 현상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의 일을 선호합니다. |
|
예술형(A) | 예술형 점수가 높은 사람은 창의적이고 변화를 추구하는 일을 좋아합니다. |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즐겨하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틀에 박힌 일이나 같은 패턴의 일, 변화가 없이 틀에 맞추어 해야 하는 일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같은 사물이나 현상을 보고도 획일적으로 판단하지 않으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독창적인 편입니다. 예술적 감수성이 뛰어나고 능력을 발휘하며 즐기는 반면, 명확하고 규칙적인 활동이나 객관적 사실을 추구하는 활동에는 약한 편입니다. 개방적인 사고체계를 소유하고 있어 변화를 주도하고 추구하며 자신의 직감에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도 있습니다. |
|
사회형(S) | 사회형 점수가 높은 사람은 사람들과 교류하고 협력하는 일을 좋아합니다. |
타인의 문제를 듣고 공감하고, 도와주고, 치료해주는 것을 선호하며 사람을 상대하는 활동에 능숙합니다. 일반적으로 이타적이며 자애롭고 배려심이 깊은 인물로 평가를 받습니다. 사물을 지향하기 보다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주목하는 경향이 강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사실을 가르쳐주고 도와주거나 지원해주는 활동을 좋아합니다. |
|
진취형(E) | 진취형 점수가 높은 사람은 목표를 정하고 성취하도록 이끄는 것을 좋아합니다. |
자신이 기획하고 목표설정한 것을 실행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유형입니다.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경제적인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활동을 선호하며, 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일을 하고 싶어 합니다. 계획하고 목표설정하며 추진하고 있는 일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거나 협상을 하는 등 사회성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 |
관습형(C) | 관습형 점수가 높은 사람은 조직적이고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일을 좋아합니다. |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규칙과 시스템이 잡혀 있는 일을 좋아하고, 규정이나 시스템 등이 없이 불확실하고 애매하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일을 피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수립되어 있는 시스템에 적응하여 규칙에 맞게 성실하고 분명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여, 서류 작성 및 기록 등과 같은 사무적인 일에 능력을 발휘합니다. 문제 상황에서 변화를 추구하거나 비판하기 보다는 조심스럽고 체계적으로 해결계획을 세우는 편입니다. |
여섯가지 흥미유형별 특성
구분 | 현실형(R) | 탐구형(I) | 예술형(A) | 사회형(S) | 진취형(E) | 관습형(C) |
---|---|---|---|---|---|---|
흥미특성 | 분명하고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인 것을 좋아하고 연장이나 기계를 조작하는 활동 내지 기술에 흥미가 있습니다. | 관찰적, 상징적, 체계적이며 물리적, 생물학적, 문화적 현상의 창조적인 탐구를 수반하는 활동에 흥미가 있습니다. | 예술적 창조와 표현, 변화와 다양성을 선호하고 틀에 박힌 것을 싫어하며 모호하고, 자유롭고, 상징적인 활동에 흥미가 있습니다. | 타인의 문제를 듣고, 이해하고 ,도와주고, 치료해주고, 봉사하는 활동 에 흥미가 있습니다. | 조직의 목적과 경제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 타인을 지도, 계획, 통제, 관리하는 일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명예, 인정, 권위에 흥미가 있습니다. |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를기록, 정리, 조직하는 일을 좋아하고 체계적인 작업환경에서 사무적, 계산적 능력을 발휘하는 활동에 흥미가 있습니다. |
자기평가 | 사교적 재능보다는 손재능 및 기계적 소질이 있다고 평가 | 대인관계 능력보다는 학술적 재능이 있다고 평가 | 사무적 재능보다는 혁신적이고 지적인 재능이 있다고 평가 | 기계적 능력보다는 대인관계적 소질이 있다고 평가 | 과학적 능력보다는 설득력 및 영업능력이 있다고 평가 | 예술적 재능보다는 비즈니즈 실무능력이 있다고 평가 |
타인평가 | 겸손하고 솔직하지만 독단적이고고집이 센 사람 | 지적이고 현학적이며 독립적이지만 내성적인 사람 | 유별나고 혼란스러워 보이며 예민하지만 창조적인 사람 | 이해심 많고 사교적이고 동정적이며 이타적인 사람 | 열정적이고 외향적이며 모험적이지만 야심이 있는 사람 | 안정을 추구하고 규율적이지만 유능한 사람 |
선호활동 | 기계나 도구 등의조작 | 자연 및 사회현상의 탐구, 이해, 예측 및 통제 | 문학, 음악, 미술활동 | 상담, 교육, 봉사활동 | 설득, 지시, 지도활동 | 규칙을 만들거나 따르는 활동 |
적성 | 기계적 능력 | 학구적 능력 | 예술적 능력 | 대인지향적 능력 | 경영 및 영업능력 | 사무적 능력 |
성격 | 현실적이고 신중한 성격 | 분석적이고 지적인 성격 | 경험에 대해 개방적인 성격 | 동정심과 참을성이 있는 성격 | 대담하고 사교적인 성격 | 현실적이고 성실한 성격 |
가치 | 눈에 보이는 성취에 대한 물질적 보상 | 지식의 개발과 습득 | 아이디어, 정서, 감정의 창조적 표현 | 타인의 복지와 사회적 서비스의 제공 | 경제적 성취와 사회적 지위 | 금전적 성취와 사회, 사업, 정치영역에서의 권력 획득 |
회피활동 | 타인과의 상호작용 | 설득 및 영업활동 | 틀에 박힌 일이나 규칙 | 기계기술적 활동 | 과학적, 지적, 추상적 주제 | 명확하지 않은 모호한 과제 |
대표직업 | 기술자, 가동기계 및 항공기 조종사, 정비사, 농부,엔지니어, 전기.기계기사, 군인, 경찰, 소방관, 운동선수 등 | 언어학자, 심리학자, 시장조사분석가, 과학자, 생물학자, 화학자, 물리학자, 인류학자, 지질학자, 경영 분석가 등 | 예술가, 작곡가, 음악가, 무대감독, 작가, 배우, 소설가, 미술가, 무용가, 디자이너, 광고, 기획자 등 | 사회복지사, 교육자, 간호사, 유치원 교사, 종교지도자, 상담가, 임상치료가, 언어치료사 등 | 기업경영인, 정치가, 판사, 영업사원, 상품구매인, 보험회사원, 판매원, 연출가, 변호사 등 | 공인회계사, 경제분석가, 세무사, 경리사원, 감사원, 안전관리사, 사서, 법무사, 의무기록사, 은행사무원 등 |
나에게 적합한 직업
흥미코드에 따라 적합직업이 제시됩니다. 당신과 흥미유형이 유사한 종사자가 많은 직업을 적합직업으로 안내합니다.
나의 직업흥미 특성과 잘 어울리는 직업 |
---|
건축자재영업원(인테리어영업원 포함), 경기심판, 경찰관, 금융 및 보험관련 전문가, 기술 및 기능계 강사, 레크레이션강사, 변호사, 병원코디네이터, 보험 대리인 및 중개인, 부동산 컨설턴트(공인중개사), 상품중개인 및 경매사, 상품중개인 및 경매사,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 숙박관련 관리자, 식품영업원, 신문기자, 아나운서 및 리포터, 여행상품개발자, 연예인 및 스포츠 매니저, 영업 및 판매 관련 관리자, 음식서비스 관련 관리자,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 인쇄 및 광고영업원, 자동차영업원, 장학관 및 연구관, 정부 및 공공행정 전문가, 제약영업원, 증권중개인(증권딜러), 직업상담 및 경력상담원, 청원경찰/경호원, 총무 및 인사관리자, 환경, 청소 및 경비관련 관리자, 회의기획자, 행사, 이벤트 및 전시기획전문가 |
※ 위에 안내해 드린 예시 직업은 매우 다양한 직업들 중 많은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는 일부 직업에 대해서만 담고 있습니다.
※ 보다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고 싶은 분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제공하는 직업정보 자료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직업과 세부 직업정보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업 정보 탐색
보다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고 싶은 분은 다음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직업 정보시스템 KNOW |
|
---|---|
한국직업전망 |
|
한국직업사전 |
|
자격 및 훈련정보 탐색
자격증 취득과 직업훈련 참가에 관심있는 분은 다음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업능력개발 훈련정보망 HRD-Net |
|
---|---|
자격포털 Q-Net |
|
일자리정보 및 기업정보 탐색
원하시는 직종별 일자리 정보를 찾고 싶은 분은 다음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 WorkNet |
|
---|---|
워크넷 (청년) |
|
월드잡플러스 |
|
4결과해석과 상담을 위한 참고사항
검사별 응답정도
다음은 귀하의 검사별 응답정도를 나타냅니다.
사선의 오른쪽(뒤) 숫자는 각 요인별 총 문항 수를 나타내고, 사선의 왼쪽(앞) 숫자는 귀하가 응답하신 문항 수입니다.
응답하지 않은 문항이 많아 두 숫자의 차이가 클 수록 결과표의 검사점수를 신뢰하기 어려우므로 직업심리검사의 결과해석 시 주의해야 합니다.
흥미검사 | 현실형 | 탐구형 | 예술형 | 사회형 | 진취형 | 관습형 |
---|---|---|---|---|---|---|
34/34 | 34/34 | 34/34 | 34/34 | 34/34 | 34/34 |
상담을 위한 인적사항
결혼 | 기혼 | 나이 | 45세 |
---|---|---|---|
학력 | 대학교 재학 및 졸업 | 전공 | 사회과학 |
회사변경횟수 | 3회 | 직업변경횟수 | 없다 |
생활수준 | 중상층 | ||
희망직업 | 무응답 | ||
무응답 | |||
현직업 | 중,고등학교 교사 | ||
직위 | 중간관리자 과장, 차장 | 근무연수 | 10년 이상 |
자격증 | 중등학교정교사 |
직업선택은 이렇게 !
직업선호도검사 S형은 개인의 직업탐색 및 직업선택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흥미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본검사가 직업선택를 위한 개인의 유일한 자료는 아닙니다. 비슷한 직업선호도검사 결과를 얻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개개인은 세계관, 가치관, 인생관 등이 다르고 소유하고 있는 능력도 다릅니다. 따라서 직업선호도검사의 결과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보다는 검사결과와 함께 능력, 희망직업, 현직업, 인적사항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직업탐색 및 직업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