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광고/마케팅 관련 직업 테마별 찾기 > 광고/마케팅 관련 직업


광고(廣告)는 ‘널리 알리다’라는 한자어예요. 광고주가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판촉활동을 하는 것으로 20세기 사회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현상 중 하나죠. 근대적인 광고가 시작된 것은 약 100여 년 전인데요, 인쇄 광고물이 많이 만들어지고 교통의 발달로 배포범위가 넓어지면서 활성화되었다고 해요. 최근의 광고는 인쇄물에서 벗어나 TV, 라디오, 웹배너, 휴대폰 등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더욱 다양해지고 있답니다.
마케팅이란 단순히 물건이 거래되는 매매보다는 더욱 넓은 의미로 제품과 시장, 매매의 모든 영역에 대한 관리를 말해요. 예전에는 소비자의 수요가 있음직한 미래의 욕구를 예측하는 일로 한정되었지만, 21세기 이후에는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해서 표면으로 끌어내는 일까지 의미가 보다 넓어졌어요.

“최근의 광고는 인쇄물을 벗어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어요.”

광고 분야의 직업들은 전문적인 지식과 숙련된 기술, 경험, 여기에 독창적인 아이디어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창의력, 열정이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해요. 광고기획자, 카피라이터, 크리에이티브디렉터, 광고디자이너, 광고PD, 그래픽디자이너, 아트디렉터 등이 광고 분야의 대표적인 직업입니다. 마케팅 분야의 직업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시장조사를 통한 홍보와 세일즈프로모션 등을 수행하는 일로 역시 전문지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고 시장의 흐름을 읽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마케팅 분야에는 마케팅플래너, 상품기획전문가, 마케팅컨설턴트, 머천다이저, 바이어, 텔레마케터, 샵 마스터 등 다양한 직업들이 있어요. 여기에 덧붙여 시장조사전문가, 마케팅리서처, 슈퍼바이저, 프로모터 등 조사 및 관리 직업들도 광고, 마케팅의 영역이죠. 광고·마케팅 분야는 그 경계가 불분명한데요, 상품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 시장조사를 하기도 하고 광고기획을 하기도 한답니다.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정보 과잉의 시대로 돌입했고, 정보에 대한 접근이 좋아져 광고 분야 새로운 직업이 늘고 있어요.”

인터넷이 활성화 되면서 이제 정보 홍수를 넘어 정보 과잉의 시대로 접어들었어요. 과거에 비해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져서 검색 몇 번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는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방대한 정보로 인해 가치 있는 정보를 분별하는 능력을 잃고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있어요. 이로 인해 인터넷에 널린 정보를 모아 가치 있게 구성하여 배포하는 디지털큐레이션과 검색을 활용한 검색광고마케터라는 직업이 등장했죠.
한편, 인터넷 사용이 PC뿐만 아니라 핸드폰으로 활용범주가 다양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한 개 이상의 SNS계정을 갖는 시대가 되었어요. SNS가 타인과의 소통을 위한 창구역할을 하자 기업에서도 SNS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했죠. 우리가 흔히 보는 파워 블로거의 체험단 활동, 카페나 페이스북에 공지되는 기업의 이벤트 등도 SNS마케팅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답니다. 광고주의 직접적인 홍보보다는 소비자들의 추천이나 후기를 더 신뢰하는 추세에 따라 SNS마케팅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이에 따라 SNS 마케터라는 전문적인 직업도 생겨났어요. 이처럼 광고마케팅 분야는 그 어느 분야보다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데요, 소비트렌드분석가, 의료마케팅전문가, 체험상품기획가 등 다양한 직업들이 등장하고 그 영역도 넓어지고 있답니다.

“모바일 광고시장이 성장하면서 광고·마케팅 직업들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인쇄광고가 신문, 잡지 등에서 부동산과 금융을 주타킷으로 잡고 그 명맥을 근근이 이어나가는 동안, 옥외미디어 광고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광고가 급부상했어요. 인쇄광고는 경기침체로 부동산과 금융광고가 줄면서 마이너스성장을 보이고 있고, 좀 더 효율적인 예산을 집행하려는 광고주의 동향과 시청률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방송광고 시장 역시 정체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여요.
이에 반해 IT의 발달과 디지털기기의 보급으로 온라인광고가 새로운 광고, 마케팅 시장으로 자리 잡았어요. 모든 미디어가 스마트폰으로 모아지는 가운데 모바일 광고시장의 성장이 특히 가속화되면서 견고한 시장을 구축하고 이와 관련된 광고·마케팅 직업들의 수요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여요. 향후에도 이런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랍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