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게임 관련 직업 테마별 찾기 > 게임 관련 직업


게임하면 동네 오락실에서 아이들이나 하는 것으로 여겨지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집이나 PC방 등에서 온라인을 통해 게임을 즐겨요. 컴퓨터뿐 아니라, TV, 핸드폰, 휴대용 게임기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지요. 게다가 24시간 내내 게임만을 방송하는 게임 전문채널이 있는가 하면, e-sport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대규모의 게임대회도 개최되고 있습니다. 소규모 국내용 대회에서부터 전 세계 게임유저가 참여하는 국제대회까지 다양해요. 이제 게임은 우리 일상의 일부가 되었고, 하나의 놀이문화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뿐인가요? 게임은 하나의 산업군을 이루기에 이르렀어요. 게임산업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21세기 국가성장 공력의 핵심영역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구직활동에 나선 청년층 중에는 게임 분야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사람도 많아요. 넥슨, NC소프트, 네오플 등은 국내 유명 게임회사인데요, 이곳은 청년들에게 꿈의 직장으로 손꼽히고 있답니다.

바야흐로 게임의 르네상스 시대! 게임은 이제 산업군을 이루고 있어요. 하나의 게임이 이용자(게임유저)의 인기를 얻기까지는 먼저 기획자에 의해 새로운 게임이 기획되고, 여러 전문가들의 손을 거쳐 개발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개발된 게임은 오락실, PC방, 개인PC, 인터넷, 휴대폰 또는 휴대용 게임기와 같은 매체를 통해 유통되어 게임 유저들에게 판매되지요. 이처럼 게임이 '기획-개발-홍보-유통-판매'의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소비자의 손에 들어가기까지 일련의 시스템을 게임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생활환경을 한번 살펴보세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홈네트워킹, 유비쿼터스환경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네트워크 시장도 확대되고 게임 관련한 포털사이트도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이뿐인가요?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고자 노력한 덕분에 우리가 만든 게임이 해외시장으로 수출되어 좋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등에 힘입어 게임산업의 성장세는 계속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이처럼 게임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대학에 관련 학과가 개설되었고, 게임전문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 대학원 등 게임 관련 교육기관도 마련되어 이제 이곳에서 정규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게임인력을 양성하는 공공/민간교육기관과 일반 IT관련 교육기관 등 비정규교육과정도 마련되어 있어요. 아직은 게임그래픽과 프로그램 관련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점차 게임기획, 시나리오, 사운드, 마케팅과 관련된 교육까지 전문화되고 있답니다.
한편, 게임산업이 성장하면서 게임을 전문 직업으로 하는 프로게이머, 게임을 기획하는 게임기획자, 게임 속의 화려한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게임그래픽디자이너 등 수많은 직업도 생겨났습니다. 자, 지금부터는 게임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직업인들을 만나러 가볼까요?

지식 더하기
- 온라인게임의 제작과정
: 게임 분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게임 제작은 크게 '기획-제작-테스트-배포'의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2. 게임 시나리오 및 배경스토리를 구성하는 작업을 합니다.
    게임 시나리오를 알아야 게임의 방법이 보이므로, 게임 메뉴얼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3. 게임의 외관을 구성하는 그래픽 작업을 진행합니다.
    게임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이 작업이에요.
4. 게임이 원활하게 서비스 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프로그램 작업을 합니다.
    게임의 데이터베이스, 로그시스템을 만들어요.
5. 각종 배경음악과 효과음을 만들어 내는 사운드 작업을 진행합니다.
6. 게임의 기본이 대충 잡히면 제작진이 게임의 조작이나 기본적인 버그를 수정하는 알파테스트를 시행해요.
7. 게임이 완성되어 서비스가 시작되기 직전에 외부전문가들이나 일부사용자들에게만 클로즈베타테스트를 시행합니다.
    대략 한 달 정도 테스트기간을 정하지요.
8. 클로즈드 베타테스트를 마치면 일정기간 동안 일반 게임유저들에게 오픈베타 테스트를 시행합니다.
9. 테스트를 마치고 게임서비스를 시작하며 고객 상담 업무도 함께 진행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