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수송 > 열차객실승무원
열차객실승무원
전국을 누비는 열차, KTX. 누구나 한번쯤 다 이용해 보셨을 텐데요. 비행기에 승객을 즐겁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안내해주는 비행 승무원이 있다면 KTX를 탈 때는 지상의 꽃 KTX 승무원이 있습니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에메랄드 계통의 유니폼을 입고 밝은 미소로 맞이하는 이들을 보면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죠.
‘너울가지’를 아시나요? 너울가지는 순우리말로 남과 잘 사귀는 솜씨, 붙임성이나 포용성 따위를 이르는 말인데요, KTX와 새마을호 부산지사 승무원으로 구성된 봉사단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매달 사회복지관을 통해 소외된 이웃을 찾아가 나눔을 실천하는가 하면, 어버이날에는 독거노인 분들을 대상으로 점심식사를 대접하고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해마다 꾸준한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너울가지라는 예쁜 이름에 어울리는, 훈훈한 모습입니다.
이처럼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어서 이 직업을 택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잠시 해보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열차를 탄 사람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인 열차객실승무원을 소개해 드립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KTX가 운행을 시작한 지도 10여 년이 되었습니다. 최고 시속이 300km가 넘는 이 열차를 타고 달리면 서울에서 부산까지도 2시간 반이면 도착합니다. 이전보다 이동시간이 절반 이상 줄어 몹시 편리해졌지만, 개통 초기에는 내심 불안해하는 승객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승객들의 곁에서 불편사항을 해결해주고,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승무원이 있어 승객들은 새로운 교통수단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열차객실승무원은 승객 승차 전 열차 내 서비스 용품 및 기물 등을 사전에 점검한 후 승차 위치에 대기하여 영접인사 및 출발안내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운행 중에는 열차 내를 순회하면서 객실상태를 점검하며 검표 업무, 물품판매 및 고객서비스 업무를 수행합니다. 승객 하차 후에는 잔류승객 여부를 확인하고 유실물을 점검하는 등의 일을 합니다. 보통 열차팀장(여객전무)과 함께 탑승하는데요, 열차팀장은 객차의 안전이나 시설, 운행, 비상사태와 관련한 업무를 주로 수행합니다. 한편, 무궁화호나 통근 열차에는 열차객실승무원이 탑승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경우 열차팀장(여객전무)이 안내서비스 및 검표업무를 담당합니다. 열차팀장(여객전무)은 한국철도공사 소속이고, 열차객실승무원은 코레일관광개발 소속으로 승무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열차는 매일, 새벽부터 야간까지 쉼 없이 운행됩니다. 따라서 열차객실승무원 또한 공휴일이나 주말과 관계없이 근무해야 합니다. 물론 주5일, 하루 8시간의 근무시간은 보장됩니다. 일반적으로 한 달 스케줄이 미리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열차객실승무원 채용조건을 보면,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활동 중인 승무원들을 살펴보면, 상당수가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개채용을 통해 입직하게 되는데, 연 2~3회 정도 채용공고가 올라옵니다. 물론 채용 횟수나 규모는 해마다 조금씩 달라집니다. 관련 학과로 철도경영 관련 학과 및 철도승무과가 개설되어 있어 철도 관련 업무를 배울 수 있지만, 실제 채용과정에서는 학과와는 무관하게 인력을 뽑고 있습니다.
고객을 대해야 하는 업무의 특성상 고객에게 편안함을 주는 외모를 갖추어야 하고 외향적인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고객의 어려움을 먼저 헤아려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해 줄 수 있어야 하며, 언제든지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안전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는 것도 필요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KTX 운행이 시작된 2004년 이후부터 KTX를 이용하는 고객은 연평균 8.94%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KTX 이용객의 증가와는 대조적으로 일반열차여객(새마을호, 무궁화호 등)의 이용객수는 2005년까지 감소하다가, 2006년 이후부터는 정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신속함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승객들이 늘면서 새마을호보다는 고속전철을 이용하게 된 것입니다. 향후 저탄소체계 구축, 교통비용 감축을 위한 철도수송분담률 제고, 고령화 및 삶의 질 중시, 거대도시권역 형성의 가속화에 따라 신속하고 편리한 철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열차객실승무원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한 열차에 탑승하는 승무원의 수는 더 이상 증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첨단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열차 운행과 관련한 기술 또한 계속 발전되고 있어서 사람이 해야 할 일의 상당 부분을 기계로 대신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열차객실승무원의 고용에 다소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4한 걸음 더

열차객실승무원의 주된 업무는 대고객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채용 시 무엇보다도 인성에 많은 비중을 둡니다. 서비스 관련 업종에 근무한 경험이 있다거나 응급처치와 관련한 자격증, 혹은 강사 자격증 등을 소지한 사람이라면 채용 시 좀 더 유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열차객실승무원들은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근무하게 되는데요, 야간에 승무하는 경우도 많고, 야간승무 시에는 도착한 지역에서 숙박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잠자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잠자리가 바뀌는 불편은 감수해야 합니다. 또한 열차객실 내를 계속 돌아다니며 근무해야 하는 등 체력적으로도 건강해야 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