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게임 > 게임마케터
게임마케터
온라인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산업군을 이룰 정도로 시장이 커졌습니다. 갈수록 경쟁도 치열해져 게임을 만드는 것만큼, 잘 파느냐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게임의 인기를 일시적인 문화현상 정도로 여겼던 대중의 인식도 완전히 바뀌었는데요,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광고주들은 게임이 진행되는 온라인 공간을 하나의 PPL 광고판으로 보고, 효율적 광고를 할 수 있는 영역으로 인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게임회사와 기업 광고주가 마케팅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두고 뭉치게 된 것은 당연한 수순이 아니었을까요?

게임회사인 넥슨이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를 내놓으면서 코카콜라와 제휴한 것은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로 꼽힙니다. 게임에서 활용하는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머니가 필요한데요, 넥슨은 코카콜라에서 운영하는 COKE PLAY 포인트와 연계해 유저들이 이 포인트로 게임 아이템을 살 수 있게 했습니다. 대신 카트라이더 게임 내에 '코크플레이 전용트랙'을 만들어 코카콜라가 PPL 효과를 확실히 누리도록 해주었습니다. 영화 도중에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음료가 모두 광고인 것처럼,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코카콜라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또 코카콜라는 카트라이더 게임 이미지가 전면에 들어간 코카콜라 캔을 제작해 판매해 양쪽 제품을 모두 광고하는 효과를 톡톡히 거두었습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게임마케터(Game Marketer)는 주로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등 게임개발사와 게임퍼블리셔(게임 유통 및 마케팅 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 등에서 활동합니다. 게임시장의 움직임을 살피고 게임 유저들의 특징 등을 파악하는 일을 합니다. 또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소비자에게 게임을 홍보하는 일을 맡습니다.

게임마케터는 무엇보다 개발되는 게임의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타사의 게임과 어떻게 다른지, 우리만의 차별성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고요. 그래야 마케팅 타겟(성별, 연령, 지역)을 정확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업계의 자료를 수집하고 어떤 마케팅 방법이 인기가 있는지 분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게임업계의 자료를 수집하고 어떤 마케팅 방법이 인기가 있는지 분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또한 현재의 트렌드를 읽고 게임의 성공을 위해 새로운 서버의 오픈 시기나 이벤트의 시기 또는 유료화를 위한 사항 등을 조율합니다. 이들은 게임 유저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광고, 방송, 이벤트 등을 통한 홍보 계획을 세우기도 합니다. 개발된 게임뿐 아니라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이 지속적으로 게임유저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각종 이벤트나 행사를 준비하는 등 고객관리 업무를 비롯해 게임 판매전략과 해외 진출 가능성을 확인해 보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게임마케터가 직접 마케팅에 나서기도 하지만, 전문 게임퍼블리셔나 게임유통사를 통해 마케팅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게임 관련 분야는 전반적으로 학력 제한이 없는 편이지만, 마케팅 인력의 경우에는 대졸 이상을 주로 채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학의 경영학, 경제학 등 상경계열이나 게임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게임 관련 공공, 민간교육기관에서 게임마케터 과정을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개발사에서는 채용 시 서류전형과 면접을 하는데요,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선호하기 때문에 경력직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반드시 게임 관련 업체가 아니더라도 방송, 광고, 영화, 애니메이션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회사에서 마케팅 분야 경력을 가지고 있으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게임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마케팅 전략, 광고, 홍보, 시장분석, 고객관리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게임에 대한 전문지식과, 게임시장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고요. 특히 온라인, 모바일, 비디오 등 각 게임시장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분야별 전문지식을 갖춰야 하며, 영상물 등급 심의 문제, 저작권 관련 규정 등 게임에 관련된 규정과 법적인 지식도 요구된다고 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국내 게임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게임개발사들 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편입니다. 개발되는 게임 중에는 유저들에게 제대로 소개도 되지 못한 채 사라지는 것도 무수히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경쟁이 치열할수록 게임사들이 상품에 대한 마케팅 및 홍보 전략에 총력을 기울이기 마련이므로, 향후 게임마케터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현재 국내 게임시장을 포화상태로 보고,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게임업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점차 해외시장을 담당하는 마케터를 중심으로 신규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신규 게임업체의 경우 주로 제작과 직접 관련된 인원을 충원하는 경우가 많고, 기존 게임업체는 소규모 인원이 마케팅 관련 업무를 하기 때문에 일자리가 크게 늘지는 않을 것입니다.

4한 걸음 더

기업이 인력을 채용할 때 신입보다 경력직을 선호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특히 홍보와 마케팅 분야의 경우 축적된 노하우와 경험이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 받습니다.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라도 마케팅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한편, 최근에는 해외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기업이 늘면서 해외 게임시장의 환경 분석과 유저들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해외 게임시장에서 게임마케터로 활동하려면 외국어 실력을 갖추도록 노력해야겠지요?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