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금융 > 재무위험관리자
재무위험관리자
흑자파산.
앞뒤가 안 맞는 말 같죠? 기업이 비용보다 수익이 많은 상태, 즉 흑자를 이루고 있는데 어떻게 파산을 한다는 거야? 의문이 들 거예요. 하지만 현실에서는 드물지 않게 일어나는 일이랍니다. 기업들은 흑자를 내면서도 파산을 합니다. 왜냐고요?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의 빌 레지어 교수에 따르면 ‘기업은 수익 부족으로 죽는 것이 아니라 현금 부족으로 죽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업은 평소 현금 대신 ‘어음(기한을 정해 약속된 금액을 지불하겠다는 약속 증서)’이라는 지급 수단을 많이 이용합니다.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제품 개발만 하면 막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들은 일단 어음을 지불하고 원재료를 구입해 제품 개발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사건 발생으로 신제품 출시가 늦어졌다고 생각해보세요. 제품 판매로 인한 현금 확보는 늦춰진 반면에 어음 지급 기일은 닥쳐옵니다. 불과 일주일 뒤면 혁신적인 신제품이 출시되어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일 것이 뻔한데도 어음을 제때에 막지 못하면 부도가 나고 말아요. 실제로 1990년대 말 우리나라에 외환위기가 닥쳤을 때, 수많은 우량 기업들이 어음 만료일 내에 현금을 마련하지 못해서 부도가 나고 경영권을 빼앗긴 예가 있습니다.

경영전략 분야에서 많은 베스트셀러를 쓴 짐 콜린스에 따르면 작은 기업의 경우 현금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는 반면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기업의 잠재력과 신용만을 믿고 무절제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대한 기업들이 흑자를 내면서도 파산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일들이 없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미리 여러 가지 변수를 생각해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다음 그 경우에도 기업의 현금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관리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이런 것이 바로 ‘재무위험관리’입니다. 이와 같이 재무위험을 관리하는 사람은 기업의 생사의 키를 쥐고 있는 사람이라고도 볼 수 있겠지요?  

1어떤 일을 하나요?

재무위험관리자는 금융기관이나 기업의 각종 금융 위험을 예측하고, 위험도를 측정하여 이런 위험이 발생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대책과 방법을 찾아 각 회사의 위험을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합니다.

금융시장에서 말하는 위험은 금리, 환율, 주가, 옵션, 선물시장이 변동하여 발생되는 리스크(Risk, 위험)를 의미합니다. 또한 채권시장에서의 이자율이 변동하는 것도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철저히 검토하고 통계적, 수학적 수치로 위험을 측정합니다. 앞으로 닥칠 수도 있는 위험을 사전에 대비해 그 대책을 찾아 두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자산을 운용하는 딜러에게 미리 알려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금융상품은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이때 수익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위험을 사전에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위험을 관리하는 사람을 재무위험관리자라고 합니다. 금융회사에서는 리서치센타(팀), 기획부서 리스크관리자, 파생상품팀, 채권금융팀에서 리스크 전담 관리자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융위험을 분석하고 통제하는 업무를 하는 재무위험관리자는 언뜻 보기에는 회사를 위해서 일을 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일반 고객들에게 돌아갈 손실을 예방하고 합리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일하는 전문가입니다. 과도한 수익을 내기 위해 욕심을 내 무조건 투자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객의 돈을 보호하며 회사의 입장에서 어쩌면 있을 수도 있는 회사의 파산, 대규모 손실 등을 최소화하는 통제자, 감시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재무위험관리자의 경우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금융회사에서 근무한 위험 관리 경력을 가지고 있거나 석사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을 우대하며,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재무위험관리사 민간자격을 취득하면 채용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 현재 근무하는 인력 중 관련 부서 경력, 회사 교육평가, 자기개발 정도 등을 고려하여 해당 업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도 합니다.

대학에서 경영, 경제, 회계, 통계, 금융 등의 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최근 이공계 출신 위험관리자가 선호되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리스크관리가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수학적 개념이 필요한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그 위험에 대한 수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학적 기초지식이 많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경우,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근무하던 공학자들이 금융 중심지인 월스트리트로 이동하여 각 종 금융공학을 이용해 금융상품을 개발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IMF 금융위기, 주택을 담보로 하여 돈을 빌리는 모기지(Mortgage) 금융위기 이후 우리나라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위험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금융산업이 발전하고 고도화되면서 금융 리스크 관리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환경 변화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위험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고, 이 분야의 전문인력을 키우는 데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에 따라 다양한 파생상품, 금융상품의 개발과 판매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금융규제의 완화는 금융상품 시장을 한 단계 더 성장하게 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과거에 비해 금융상품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될 것이라는 말이기도 한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수익과 위험을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재무위험관리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4한 걸음 더

전문가들은 미래의 금융환경이 지금보다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요, 그만큼 위험관리에 대한 관심과 투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금융시장의 위험관리를 책임지는 재무위험관리자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될 전망입니다.
재무위험관리자가 되기를 꿈꾼다면 일찍부터 리스크 관리 사례 등을 스크랩하거나 금융, 경제 관련 기사를 읽어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관련 전공학과로 진학하여 리스크 관리, 금융통계학, 채권․선물․옵션 등을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