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금융 > 금융자산관리사
금융자산관리사
재테크. 서점에 가면 수많은 종류의 재테크 관련 서적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TV 채널에서도 앞 다투어 재테크 정보 프로그램을 방송하곤 합니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이제 재테크라는 용어는 초등학생들에게도 익숙한 것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이는 기업에서나 사용하는 신조어였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일단 재테크란 용어는 ‘재(財)무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줄임말로, 한자와 영어를 조합해 만든 단어이기 때문에 듣기만 해서는 그 뜻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은데다, 일반 가정에서는 거창하게 재무를 기술적으로 관리할 일도 없었거든요. 당시만 해도 일반 개인에게 투자란 것은 직장을 다니면서 벌어들인 소득을 착실하게 저축하고, 목돈이 마련되면 그것으로 땅이나 집을 사는 정도가 전부였습니다. 정년을 채우고 은퇴를 하면 퇴직금을 받는 것이 보통이었으니까요. 하지만 90년대 말 외환 위기가 닥치고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사정은 달라졌습니다. 평생직장은 옛말이 되었고, 40대 명예 퇴직자들이 속출했습니다. 우리는 대기업들이 하루아침에 부도가 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점차 사람들은 자신의 직장만 믿고 일만 할 것이 아니라 자산 관리도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재테크 열풍은 그래서 시작된 겁니다. 자녀들을 안정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해서 3,40대에 어느 정도의 저축을 해두어야 하는지, 노후 준비를 위해서는 어디에 투자를 해두는 것이 좋을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은행이나 각종 투자신탁 회사들은 고객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자산 투자에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인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금융자산관리사는 고객의 금융자산을 어떻게 투자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을 지에 대해 상담해 주고 대신 관리 해주는 금융전문가입니다. 이들은 금융기관 영업부서의 재테크팀 또는 PB(Private Banking)팀에서 고객의 수입과 지출, 자산 및 부채현황, 가족상황 등 고객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Life Plan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객이 원하는 인생 설계 방향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산의 투자 규모 및 고객의 투자 성향을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고객에게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자산 운용 전략을 세웁니다. 또한, 고객이 투자 상담을 요청할 때 이에 응답해주고 고객의 자산을 맡아 맞춤식으로 자산을 운용하고 관리해 줍니다.

고령인구 증가로 인해 은퇴 후를 염려하게 되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짜임새 있게 금융자산을 관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은퇴 후 재정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현재 벌어들이고 있는 소득을 미래를 위해 효율적으로 투자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금융자산관리는 미래를 위한 저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금융자산관리사는 고객의 현재 자산을 재투자하여 수익을 안정적으로 최대화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각종 세제혜택 정보를 알려주고, 안정적 수익을 낼 수 있는 금융상품 정보 등을 제공하는 컨설팅 전문가로서 역할을 하기에 고객들에게는 ‘금융주치의’로 불리기도 합니다. 정기적으로 이메일 또는 금융상품 홍보자료(Broucher) 등을 제공하고, 고객의 자산정도에 따라 일반/우수/최우수 고객으로 분류하여 차등화 된 프리미엄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 고객이 금융자산을 안전하게 나누어 투자함으로써 예상하지 못했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포트폴리오 구성을 도와주지요. 성장률과 물가 등을 전망하는 것은 물론, 주가와 금리 등 금융시장 전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들을 확인하고, 이를 감안해서 투자자에게 적정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주고, 고객의 투자 성향과 포트폴리오를 고려해 고객에게 꼭 맞는 투자 프로그램을 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금융자산관리사는 각종 금융상품등의 정보를 상시 습득해야 하기에 각종 정보채널을 통하여 새로운 법규 및 재테크 기법 등을 익혀야 합니다. 또한, 경제동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능력을 기르며, 고객의 자산을 합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법률 및 세무 금융거래와 관련한 법률에 대한 지식도 가져야 합니다. 고객의 은퇴 후를 위한 자산 설계 방향을 설정해 주고 위험관리를 대신해 주어야 하므로 이와 관련된 보험설계, 퇴직설계와 연금, (금융자산) 금융상품, 주식투자, 채권투자, 파생금융상품, 부동산 취득과 같은 다양한 자산 투자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들은 증권사, 은행 등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금융회사에 입사 하여 자산관리 컨설팅을 해주는 경우도 있고, 금융회사에 신규로 취업 한 후 금융자산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회사의 지원을 받아 관련 전문가로 성장하거나, 업무 경력을 쌓아 금융자산관리사로 일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세무학과 등 금융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석사 이상의 학력을 갖추면 더 좋습니다. 은행이나 증권회사에 입사 후 관련 자격증을 따거나 회사 내부의 지원을 받아 전문적으로 양성되기도 하지요. 자격증으로는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자산관리사 (FP:Financial Planner) 자격증이 있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아직 우리나라의 투자대상은 부동산, 주식, 채권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각종 대중매체의 재테크 정보나 각종 금융도서들만 봐도 개인들의 투자 풍조가 일반적이지요. 고객의 재산을 관리해주고 불려주는 일을 하는 금융자산관리사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아직도 자산관리 시스템 정착이 미흡하고, 전략들도 미성숙한 단계입니다. 그러나 최근 금융자산 종합관리 업무가 각 금융권의 중요 업무로 부상하면서 금융자산관리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회사에서(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판매된 펀드를 다른 판매사로 환매 및 판매 수수료 없이 이동할 수 있는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증권사들은 경쟁적으로 자산관리시스템과 자사의 역량 강화에 힘을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은행의 경우 관련 자격증 취득을 의무화하거나 자사의 브랜드를 두드러지게 나타낼 수 있는 전략을 찾는데 고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핵심 고객층에 집중하는 마케팅 관리 방법 등을 활용하여 시장을 선도하고자 경쟁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자본시장통합법에 의한 금융시장 경쟁이 증권, 은행, 보험회사의 경계를 넘어 고도화되고 전문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선진 금융시장만큼 발전되지 않은 우리나라 금융자산관리 시장의 미래 발전 가능성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금융기관에서 금융자산부문 강화를 위해 인력을 보강하고 자산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인력 채용에도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금융자산관리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 역량을 강화하여 도전한다면 입직의 가능성도 높고 직업 미래도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4한 걸음 더

앞서 금융자산관리사가 ‘금융주치의’로 불린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고객의 자산을 불려주는 것은 물론, 세제혜택과 금융상품 정보 등 금융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컨설턴트의 역할을 해야 하죠. 금융자산관리사로서의 전문 지식을 갖추는 것만큼 고객들을 관리하는 꼼꼼함과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또한 중요한 능력임을 잊지 마세요!

*금융자산관리사 발생배경 - 미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자금운용면에서 독립하려는 노력을 계속하여 왔고, 금융기관들은 이러한 개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종합투자은행화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고객의 자산을 평생 동안 안정적으로 관리해주는 Financial Planner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펀드 판매사 이동제도 - 증권사, 은행, 보험사 등 판매사를 통해 특정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가 중간에 서비스 불만 등을 이유로 같은 펀드를 판매하는 다른 판매사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