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스포츠 > 경기기록원
경기기록원
운동경기는 기록으로 그 승부가 평가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기록은 경기의 승패를 가름할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경기기록원은 운동경기의 각종 기록을 입력하고 활용하며 제공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경기기록원은 운동경기의 각종 상황을 기록하여 자료로 활용하도록 제공합니다. 구체적인 수행업무는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 선수명단을 받아 경기기록지 또는 경기기록 프로그램에 입력한다.
- 기록실에서 경기를 지켜보며 심판의 판정, 선수의 개인별 기록, 득점시간 등을 기록한다.
- 기록상황을 전광판에 표시하거나 관중에게 알리기 위하여 경기장전광판조작원 또는 경기장아나운서에게 전달한다.
- 육상, 축구, 농구, 야구, 수영 등 한가지 종목을 전문으로 하여 운동선수와 팀의 기록을 분석·관리한다.
- 운동감독이 대응전략을 고안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 심판의 판정을 돕기 위하여 자료를 제시하기도 한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경기기록원은 각 경기협회에서 부정기적으로 채용합니다. 한국야구위원회(KBO)의 경우, 시즌이 종료된 후 매년 2월~3월중에 프로야구 기록 강습회를 실시합니다. 이 기록강습회에서는 프로야구에서 시행중인 야구기록법 및 기록규칙을 강의하는데, 강습회 종료일에 실기테스트를 실시하며 응시자 중 성적 우수자 약간명을 공식기록위원으로 채용합니다. 기록강습회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평소에 야구규칙을 많이 공부해 놓아야 합니다. 농구기록원의 경우 지역농구협회의 추천을 받아 각 구단에서 선발하는데, 대개 농구선수 출신이나 체육학과 전공생이 선발되며, 시즌 전 10월 경 한국농구연맹(KBL)에서 순회교육을 실시합니다. 농구기록원은 정규직보다는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채용되며, 시즌 전 결원이 있을 때에만 채용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향후 5년간 경기기록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프로농구, 프로야구, 프로축구 등 구기종목 경기에서 상대팀에 대한 분석 및 소속팀 선수의 수행을 잘 기록하는 것은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따라서 이 일을 하는 인력은 꾸준히 필요합니다. 하지만 경기를 기록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는 인력은 해당 종목의 선수출신이 대부분이며, 취업문이 매우 좁습니다. 예를들어 프로야구의 경우 매년 초 열리는 기록강습회를 통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이들을 선발하고 있지만, 결원이 생겼을 때만 뽑는 등 해마다 선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들의 고용규모는 현재와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