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방송/언론 > 연기자
연기자
‘스페인 광장’은 스페인에 있는 광장일 것 같지만 사실 로마에 있는 관광명소입니다. 17C에 스페인이 교황청과의 외교를 위해 이곳에 대사관을 세우면서 스페인 광장이라고 불리기 시작했죠. 지금은 쇼핑거리로 바뀐 이 평범한 광장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것은 ‘로마의 휴일’이라는 영화 한 편 때문이었습니다. 왕실 생활에 염증을 느껴 도망 나온 공주, 오드리 헵번이 자유롭게 아이스크림을 먹는 곳이 이 스페인 광장의 계단이거든요. 이 영화는 1954년 작품이지만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전 세계의 관광객을 불러 모으고 있어요. 오드리 헵번은 이 영화로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고, 그 후에도 <티파니에서 아침을>, <사브리나> 등의 영화에 출연하며 명성을 쌓아갔습니다. 그녀로 인해 숏커트 헤어가 최초로 유행했고, 그녀의 전반적인 패션 스타일은 아직도 ‘헵번 스타일’로 통하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요.

1어떤 일을 하나요?

목소리와 몸짓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창조해내요

세기의 배우 오드리 헵번, 영화계에서 은퇴한 뒤에도 그녀는 아름다운 삶을 살았습니다. 유니세프 친선 대사로 세계를 누비며 어려움에 처한 아이들을 도왔어요. 연기자는 작품 속의 아름다운 모습으로도 사람들의 마음에 영원히 기억되며, 연기활동으로 쌓은 명성으로 사회에 기여도 할 수 있는 보람 있는 직업입니다.
연기자는 드라마, 영화, 연극, 뮤지컬, 광고 등에 출연해 대본에 따라 연기를 펼치는 예술인입니다. 활동 분야에 따라 영화배우, 연극배우, 탤런트, 뮤지컬배우, 개그맨, 코미디언, 스턴트맨등으로 불리지요. 요즘에는 장르를 뛰어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화배우는 배역이 결정되면 인물의 캐릭터를 분석하고, 감독, 작가 등과 협의하여 극중인물에 맞는 표정, 행동, 대사톤 등을 설정합니다. 인물의 성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의상, 소품, 분장 등을 담당자와 협의하며 대본연습, 리허설 등을 통해 함께 출연하는 배우와 호흡을 맞추고 자신의 대사를 암기한 후 촬영에 들어가게 됩니다.
연극배우는 무대에서 즉석 공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연습을 통해 인물과 극의 흐름을 완벽히 소화해야 합니다. 또한, 극중에서 노래, 무용, 격투 등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별도로 연습하면서 연기 준비를 하지요.
개그맨은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작가, 프로듀서와 함께 대본을 만들어 공연무대에 서게 됩니다.
애드리브(ad lib:연극이나 방송에서 대본에 없는 대사를 즉흥적으로 하는 일)라고 불리는 다양한 즉흥연기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전문 교육은 물론 오디션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노력도 필요해요

연기자가 되기 위해 별도의 학력과 전공이 요구되진 않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연기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예술고등학교 혹은 대학에서 연기를 전공하거나 사설 교육기관의 연기자 양성과정을 통해 훈련을 받고 진출하는 사람이 많아요. 연극영화과, 연기과, 코미디언연기학과, 방송연예과 등이 관련 학과로 꼽힙니다.대학에서 연기 동아리 활동 등으로 연기경험을 쌓
기도 하죠.
영화배우는 영화사에서 실시하는 신인배우 공개오디션을 보거나 기획사나 사설 연기학원의 추천을 받기도 하고, 자신이 직접 프로필과 사진 등을 영화사, 기획사 등에 보내 오디션을 거쳐 영화에 출연하게 됩니다. 연극배우는 오디션에 합격하거나 선후배의 추천으로 극단에 입단하여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요.
탤런트는 방송사의 공개채용을 통해 활동하는 경우가 많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방송사의 공개채용이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거나 점차 폐지되는 분위기입니다. 이보다는 기획사나
전문사설학원 등의 추천을 통해 출연하거나 연극, CF, 잡지모델 등의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캐스팅 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요. 개그맨은 방송사의 정기공채를 통해 데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채시험에서는 자신이 직접 구상한 대본으로 개그를 해야 하죠.
요즘에는 연기자 일을 시작하는 연령이 점차 낮아져 10대에 진출하는 사람도 많은데요, 미성년자인 경우 부모의 동의가 있어야만 일할 수 있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고부가가치 문화산업!

여가문화가 중요해지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이어서 많은 연예기획사에서 실력 있는 배우를 양성에 힘쓰고 있어요. 향후 신인 배우의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기자는 한 가지 영역을 고수하는 경우가 줄어들면서 배우나 탤런트, 연극배우 등의 직업적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배우들은 장르를 활발하게 넘나들면서 활동하고 있고, 새롭고 참신한 배우에 대한 대중의 욕구가 증가하면서 신인배우도 많이 발굴되고 있기 때문에 인기 있는 연기자가 되기 위해는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합니다. 또 고용이 불안정한 분야이니 남다른 노력이 필요하지요.

4한 걸음 더

연기자는 자신이 겪어보지 못한 상황을 연기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자신과는 다른 입장에 처한 사람들의 감정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능력이 필요하지요. 문화와 예술, 인간과 사회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것이 표현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하는 직업인임을 잊지 마세요!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