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방송/언론 > 가수
가수
영국의 전설적인 록그룹 비틀즈, 2012년 런던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의 주인공은 영국여왕도 총리도 아닌 비틀즈였습니다. 개막식 마지막을 그룹 멤버인 폴 매카트니가 장식했고, 폐막식에는 또 다른 멤버인 존 레논의 노래가 울려 퍼졌죠. 이는 영국이 세계에 가장 자랑하고 싶은 것은 바로 비틀즈라는 가수임을 의미합니다.
영국은 한때 세계 최고의 강대국이었지만, 1·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미국에 그 자리를 내어주고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어요. 하지만 1960년대 비틀즈를 필두로 한 영국가수들이 미국 음반시장을 평정하며 ‘브리티시 인 베이전(British Invasion)’이라고 불리는 현상이 일었고, 여기서 영국은 큰 위로를 받았답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무대에 서기 전, 긴 작업시간도 가수의 몫이에요

실로 음악의 힘, 가수의 영향력은 엄청난 것이어서 비틀즈가 최초로 미국을 방문해 토크쇼에 출연했을 때, 그 방영시간 동안은 뉴욕에서 단 한 건의 10대 범죄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요즘은 K-POP이 세계 각국에서 위세를 떨치고 있죠. 혹시 또 모르죠? 지금 이 순간, 가수를 꿈꾸는 여러분 중에서 코리안 인베이전(Korean Invasion) 시대의 주역이 될 누군가가 있을지!
대중가수는 공연장이나 콘서트에서 발라드, 댄스, 힙합, 록, R&B, 트로트 등의 대중가요를 부르는 사람들입니다. 혼자 또는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그룹으로 활동하기도 해요.
이들은 가수로서 대중 앞에서 활동하기 이전에 음반을 만드는 작업을 하는데요, 직접 노래를 만드는 이른바 ‘싱어송라이터(singer song-writer)’들은 작사·작곡 작업부터 시작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녹음실에서 녹음작업을 하게 됩니다.
가수에게는 좋은 음반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보통 음반이 제작되는 기간 동안은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고 녹음에만 전념하는 경우가 많아요. 반주를 먼저 녹음한 후에 가수가 노래를 녹음하고, 곡의 분위기에 맞게 편집작업을 거칩니다. 음반녹음에는 최소 2~3개월, 길게는 1~2년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최근에는 한두 곡을 담은 싱글음반이나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싱글음반이 만들어지면서 가수들의 활동주기가 빨라지고 있지요.
음반이 제작되고 나면 새로 나온 음반의 홍보활동을 합니다. 방송, 라디오, 각종 행사 등 많은 스케줄을 소화해야 하고, 스케줄이 끝나면 다음날 있을 스케줄이나 공연을 위해 연습실에서 노래와 안무 등을 연습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오디션 통과는 걸음마를 뗀 것일 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해요

음반기획사의 신인가수 공개오디션을 보는 것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보통 기획사에서는 특정 기간에 오디션 공고를 내기도 하고, 수시로 우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데모테이프 등을 받기도 합니다. 또 교육기관의 교수나 강사의 눈에 띄어 음반기획사의 오디션을 보기도 하죠. 오디션은 수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노래실력과 가수로서의 자질 등을 평가합니다. 오디션을 통과했다고 바로 가수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데뷔 이전에 몇 년 동안 보컬과 안무 등에 대한 트레이닝 과정을 거치는 것이 보통인데, 이 기간 중에 실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음반을 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밖에 각종 가요제에 참여해 입상하여 가수가 될 수도 있고, 언더그라운드로 활동하면서 음반제작자의 눈에 띄어 음반을 제작하는 경우도 있어요.
예술고등학교와 대학의 실용음악 관련 학과 등에서는 작곡, 연주, 보컬, 컴퓨터 음악 등으로 나누어 전문적인 이론과 실기를 교육하고 있어요. 호흡, 발성 등 보컬훈련을 주로 하는 사설교육 기관도 있다고 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만능엔터테이너의 시대입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전통적인 음반 판매 시장은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벨소리, 통화연결음, MP3다운로드, 스트리밍 등 모바일과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음악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음악산업은 크게 성장하였지요. 이런 상황에서 기획사들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신인가수 발굴보다는 기존 가수를 위주로 음반을 발매하고 있어요. 따라서 대중가수에 대한 신규 일자리 창출은 크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해외진출을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진출할 국가의 언어와 문화를 잘 이해해야 하고, 음악성뿐 아니라 연기, 춤 등 다방면에 재능을 갖춘 엔터테이너의 자질을 갖춘 가수가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4한 걸음 더

가수에게 가창력은 기본! 악보를 읽을 수 있는 능력과 음악적 감각까지 갖춰야 해요. 많은 사람 앞에 나설 수 있는 끼,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도 필요하죠. 더불어 작곡이나 작사, 편곡, 악기 연주능력까지 갖춘다면 실력파로 주목받을 수 있겠죠? 새로운 음악,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많이 접하면서 자신의 재능을 시험해 보세요.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