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방송/언론 > 무대의상관리원
무대의상관리원
무대의상관리원은 연극이나 영화 등 무대나 촬영현장 등에서 의상을 준비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예를 들어, 사극의 경우 일반적인 옷과는 달리 연출에 따라 적합한 전통의상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에 맞는 의상을 준비하고 관리하는 일이 따로 있는데, 이 일을 하는 사람들을 무대의상관리원이라고 합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무대의상관리원은 연극, 영화, 방송드라마 등의 제작이나 유원지, 오락시설의 행사에 사용되는 의상과 장신구를 보관·관리합니다. 구체적인 수행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창고에 보관되어 있는 의상과 장신구를 시대별·신분별로 수량, 종류, 치수 등을 구분하여 기록·관리한다.
-의상이 손상되거나 색상이 변질되지 않도록 보관창고의 온도, 습도 등을 조절한다.
-출연자에게 의상과 장신구를 대여하고 수량 및 종류를 기록한다.
-제작물의 특성에 따라 의상을 개조하고 손상된 부분을 수선한다.
-제작에 필요한 의상을 검토하고 의상감독과 협의하여 구매 요구서를 작성한다.
-의상을 준비하여 출연자에게 입혀주기도 한다.
-야외촬영시 의상을 차량에 구비하여 관리하기도 한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이나 면허 등은 없으며, 보통 고등학교 졸업이나 전문대학 졸업 이상을 요구합니다. 방송국이나 공연시설, 오락시설 등에서 출연자의 의상을 준비, 관리, 수선 등을 하기 때문에 의복과 관련된 전공지식이 있으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향후 5년간 무대의상관리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무대의상관리원은 연극, 영화, 드라마, 공연, 이벤트 행사 등을 위한 무대 의상을 준비하고 관리합니다. 지상파방송 중심이던 방송 환경이 케이블TV, IPTV의 성장과 스마트폰 이용자 급증 등으로 다매체, 다채널로 변화함에 따라 방송영상물의 제작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24시간 방송 체제의 등장으로 생산되는 콘텐츠의 양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이처럼 방송채널이 계속 확장되고, 프로그램도 늘어나면서 무대의상관리원의 활동 영역도 넓어질 수 있습니다. 향후에도 공연,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일 것이며, 방송에 필요한 무대의상 관리의 필요성 때문에 무대의상관리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