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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트렌드분석가
찬바람 불기 시작하는 10월은 촉촉한 수분크림과 부드러운 립밤에 대한 검색이 증가하는 시즌이죠. 이렇게 온라인 검색이 증가하는 목록들은 곧 다가올 겨울에 소비자의 구매목록과 직결된답니다. 소비자의 관심은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하면 소비의 트렌드까지도 파악할 수 있어요. 소비자의 욕구와 직결되어 매출이 이뤄지므로 기업은 소비자의 마음을 잘 읽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전에는 직접 조사로 파악해야 했지만 이제는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로 가만히 앉아서도 인터넷을 통해 고객의 마음, 향후 소비의 트렌드까지 알아낼 수 있어 한결 수월해졌다고 해요. 내 물건을 사줄 미래 고객의 마음, 소비자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제대로 짚어내는 일을 하는 전문가, 소비트렌드분석가는 기업의 마케팅뿐만 아니라 정책변수, 지역적인 소비패턴 조사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어 앞으로 더욱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랍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소비트렌드분석가는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를 분석해 소비재 시장의 현황과 상황의 변화를 파악해요. 소비자의 행동 및 심리와 시장 환경을 분석해 소비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소비자의 요구(needs)에 부합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죠. 이를 위해 주로 소비자의 행동과 태도의 변화를 조사하는데요, 성, 연령, 경제상황, 학력, 거주지 등 주요 소비자군의 행동변화 및 사회경제적 변화, 정치상황의 변화, 기술의 발달 등이 소비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답니다.
분석한 결과에 따라 상품기획 외에 홍보, 프로모션, 마케팅을 기획하는 일을 하기도 해요. 소비패턴변화에 따라 상품의 소멸과 생성을 결정하고 마케팅을 기획하는 일 등 범위가 넓지만, 분석만을 전담하기도 하며 상품의 기획은 기획가가 분석보고서를 토대로 결정하기도 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소비트렌드분석가는 조사전문가의 한 종류로 대학에서 소비자학, 심리학, 행동경제학 등을 전공하는 경우가 많아요.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를 분석할 때 주변 환경적인 변수도 같이 고려해야하므로 실증적인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자격요건으로는 한국소비자업무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소비트렌드전문가 자격인증 제도가 있어요. 소비심리학, 소비자의사결정 및 연구방법론 등에 대한 과목이수가 필수인데요, 주로 소비자학과 전공자들이 자격취득 대상입니다.
소비자트렌드분석가는 기업 내 소비자상담실 또는 상품기획실, 리서치기관 등에 취업해 소비자조사 및 상품기획, 서비스 개선 및 개발, 트렌드예측 등의 업무를 담당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활동이 기능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기업의 대고객관련 업무에서 생기는 불필요한 비용의 발생을 막고 소비자복지 및 효율성 증진을 가져오는데 기여할 수 있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 매년 발간하고 있는『트렌드 코리아』는 마케팅 및 사회전반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주요 보고서가 되었어요. 주요한 소비 가이드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트렌드 코리아』는 소비자와 그 성향을 분석하는 것이 사회전반의 현상을 이해하고 전망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죠.
과거에는 소비자에 대한 직접적인 조사를 통한 분석만이 가능했지만,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의 검색 및 로그(log)를 분석하게 되면서 다양한 각도, 다양한 영역에서 소비트렌트 분석이 이뤄지고 있어요. 농수산물이나 화장품 등 특정 분야에 대한 분석은 물론, 고령화되는 시대에 맞춘 시니어 세대 소비분석과 에너지 절감정책에 따른 에너지 소비 분석 등 상품, 계층, 정책 변수, 지역 등 다양한 소비패턴 분석이 요구되며 다양한 곳에 활용되고 있답니다.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트렌드분석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정회사의 상품 개발이나 기획 외에도 정책이나 소비연구소 등에 취업하여 거시적인 분석을 할 수도 있는데요,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이 활성화되며 마케팅 전문업체에서 의뢰업체의 소비분석을 하는 등 활동영역이 확대되고 있답니다.

4한 걸음 더

소비자트렌드분석전문가는 소비자의 심리 및 행동을 잘 알고 파악해야 해요. 더 나아가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 환경과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을 이해, 측정, 분석함으로써 잠재된 소비자니즈를 찾아내야만 이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개발할 수 있어요.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