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광고/마케팅 > 체험상품기획자
체험상품기획자
유치원생 아이를 둔 K씨는 요즘 주말을 손꼽아 기다린다고 해요. 주말마다 아이와 함께 농촌과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여행을 즐기고 있기 때문이죠. 그 중에 얼마 전 다녀온 북한강변의 딸기 체험은 더욱 만족스러웠는데요, 밭에서 아이와 함께 딸기를 직접 따서 딸기잼 만들기 체험을 하고 즉석에서 만든 딸기잼을 증정 받았답니다. 가져간 식빵에 새콤달콤한 잼을 발라 먹는 맛은 정말 꿀맛이었다고 해요. 특히 유아용 자전거까지 갖추어 놓아 북한강변을 따라 신나게 자전거를 타고 호젓한 산책도 즐길 수 있었기에 더욱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다고 해요.
이제 보고 듣기만 하던 여행에서 점차 만지고 만들고 체험하고 느끼는 여행으로 변화하고 있어요. 여행자들은 단순한 관광을 넘어선 체험을 통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소중한 추억을 선사해줄 사람을 정말 원하고 있죠.

1어떤 일을 하나요?

체험상품기획가는 농촌체험, 문화재 체험 등 관광 상품과 연결하여 소비자들이 기존의 보기만 하는 여행이 아니라 지역에서 몸으로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합니다. 지역의 특성 및 역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풍물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해설하고 이를 통해 지역 내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상품을 구성해요. 그 지역 문화재에 대한 설명과 체험활동 시간 외에도 각 지역의 특색에 맞는 축제를 개최하여 여행자들이 참여할 기회도 만든답니다.
특색이 없는 지역이라 할지라도 주말농장 운영, 농기계 전시, 작물 수확 등 사소한 활동도 체험상품으로 활용이 가능해요. 농촌 지역의 경우 특산품을 활용한 요리대회, 수확시기 및 파종시기에 맞춘 농사체험 등을 통해 농촌 경제 및 국내 관광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해요.
체험상품은 별자리 관찰, 갯벌체험, 물놀이 등 자연적인 요소와 버섯 따기, 고구마 캐기, 딸기 따기, 봄나물 캐기 등 농촌수확체험, 떡 만들기, 천연염색, 김치 담그기 등의 전통테마 등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답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많은 사람들이 여행사에서 근무하며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있어요. 관광체험 상품은 기획력이 관건인데요. 특히 축제처럼 시간이 한정되어 있을 때는 더욱 그렇죠. 체험을 하면서 한곳에 머무르는 정적인 시간이나 체험과 체험 사이 시간에는 알차게 해설을 해주면서 지루하지 않도록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해요. 듣는 관광으로서의 교육적인 효과도 높아야 하고, 자원자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매력적으로 포장하고 연출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창의적인 시각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 여행을 많이 다녀본 경험이 있으면 상품기획에 도움이 됩니다. 각 지역의 특색을 잘 이해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매치시켜 상품을 기획해야 하기 때문이죠. 체험여행이 인기를 끌면서 체험상품을 중점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들이 생기고 있어요. 덕분에 단순한 여행 상품이 아니라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는 여행으로 변모하고 있죠. 농어촌을 중심으로 지자체에서도 지역 활성화를 위해 아이디어를 공모하거나 협동조합을 구성하여 상품을 구성하고 판매하기도 해요. 또한 체험을 통한 학습열풍이 불면서 체험학습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죠. 따라서 여행사뿐 아니라 사회적 기업, 체험학습전문업체 등 다양한 곳에서 체험상품기획가로서 일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체험상품개발의 소재는 매우 다양합니다. 비단 고유문화 뿐 아니라 현재 있는 지역의 모습도 체험상품이 될 수 있어요. 상품을 개발한다기보다는 기획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죠. 현재 우리나라의 농촌체험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농촌이 아닌 지역에는 체험프로그램이 거의 전무해요. 정부가 전국적으로 비슷한 형태의 농촌체험마을을 양산하면서 농촌체험도 경쟁력이 떨어진 상태랍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인데, 천편일률적인 체험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상품을 기획한다면 감소하고 있는 지역의 경제도 활성화시키고 관광문화콘텐츠도 다양해지겠죠.
최근에는 단순관광에서 벗어나 체험을 통한 학습·교육 등에 관심이 높아져 교육과 관광콘텐츠로서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초등학생의 방학숙제로 체험학습 보고서를 제출하는 학교가 늘고 있고, 중고등학생의 경우 체험학습을 넘어 직업으로 연계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크다고 해요. 따라서 학교 및 관광지, 지자체 취업 외에 독립적인 창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생태, 문화, 체험관광 등을 중심으로 하는 체험 협동조합이 지역별로 생겨나 체험상품기획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전망입니다.

4한 걸음 더

체험상품기획가는 지역에 있는 알려지지 않은 문화재를 관광 상품과 연결할 수도 있고, 영화나 다른 매체에 의해 홍보된 지역을 통해서도 체험 상품을 발견할 수 있으므로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움직이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본인이 만든 체험상품을 직접 가이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외향적이고 동적인 사람에게 잘 맞는 직업이랍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