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광고/마케팅 > 카피라이터
카피라이터
광고계 언어의 마술사, 카피라이터는 언어의 표현전략을 통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일을 합니다. 주로 광고기획자와 디자이너 등과 협업하며 광고대행사에서 근무합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카피라이터는 광고물의 목적, 개념 등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언어적 표현 전략을 구상·수립하여 광고문안을 작성하는 일을 합니다. 구체적인 업무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광고물의 목적(이미지제고, 판매신장 등)을 파악하고 전략회의를 통해서 개념을 정교화한다.
-광고기획자, 광고그래픽디자이너(AD)등과 광고제작에 대한 전략을 구상하고 협의한다.
-상품 및 용역에 대한 시장조사, 광고대상자 성향조사, 광고경향조사 자료 등을 분석하여 광고 표현전략을 수립한다.
-광고전략에 따라 광고문안을 작성한다.
-작성된 문안에 대하여 적합성 여부를 광고기획자, 광고그래픽디자이너, 광고주 등과 협의한다.
-협의 후 지적된 문제점을 수정하고 반영한다.
-광고 제작에 광고문안이 적절히 반영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조언한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광고대행업체에 소속되는 방법과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공과는 상관 없으나 대학의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문예창작학과 등을 전공하면 카피라이터가 되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주관하는 광고교육원의 교육과정이나 사설학원에서 카피라이팅을 배울 수 있습니다. 카피라이터는 보통 대형 광고회사나 기업체의 광고부서, 기획사, CF 프로덕션, 이벤트 기획사, 방송국, 홈쇼핑회사, 유통업체 등 광고 판촉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에서 입상하는 것이 경력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의 디자인감과 사물을 색다르게 볼줄 아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향후 5년간 카피라이터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광고시장의 급격한 성장세는 둔화된 상태입니다. 또한 카피라이터는 광고분야의 오랜 경력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종사자 수가 많지 않습니다. 더욱이 광고제작과정에서 카피라이터로만 활동하려면 상당한 인지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입 카피라이터의 진입도 쉬운 편이 아니어서 장기적으로는 실력있는 카피라이터를 중심으로 한 고용시장이 유지될 전망입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