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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션매핑디자이너
2010년, 프랑스 파리의 시립미술관 ‘프티팔레’에서 파격적인 실험이 벌어졌어요. 파리의 메이저급 미술관에서 ‘원화 없는 명화전’을 개최한 것이죠. 다 빈치부터 고흐까지 서양미술의 큰 획을 그은 거장들의 회화를 고해상도 디지털 영상을 통해 재조명한 것으로 언론의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고 해요. 실제 그림은 없었지만 디지털 영상으로 제작된 명화들은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프랑스 청소년들을 미술관으로 끌어 모았죠.
그 때 그 전시를 우리나라 예술의 전당에서도 열었는데요, ‘시크릿 뮤지엄’이라는 기획 전시로 큰 인기를 끌었답니다. 역시 디지털 영상 전시로서 고흐와 샤르댕, 그리고 뵈클린 등의 영상에 3D와 프로젝션매핑과 같은 특수효과를 사용해 정적인 그림 전시를 동적인 미디어 아트로 승화시켰다는 평을 받았어요.
프로젝션매핑은 독특한 디지털 영상 표현기법으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 쉽기 때문에 도시 공공디자인의 차원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어요. 제품이나 자동차 론칭쇼, 대형행사, 프로모션광고, 공연, 미디어아트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데다 대중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앞으로 활동영역이 더욱 넓어질 전망이랍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프로젝션매핑(projection mapping)이란 실제 사물 위에 프로젝터로 영상을 투영하는 미디어 아트 기법을 말해요. 영상이 투영되는 대상은 건물, 자동차, 사람 등으로 프로젝션매핑이 적용되는 환경은 아주 다양하죠.
그중에 건물 외벽에 이루어지는 프로젝션매핑인 ‘미디어 파사드’는 대중에게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어요. 미디어 파사드란 파사드(건물 외벽)에 디지털 미디어의 형식을 빌려 동적인 그래픽, 텍스트, 영상이미지를 표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건물 외관을 LED 조명으로 치장해 특정한 시각 메시지를 내보내는 미디어 파사드는 건물장식의 하나의 방식이자 대중예술로 여겨지고 있어요. 프로젝션매핑 기법은 건물뿐 아니라 더 다양한 대상에 프로젝터로 영상이 투영되기 때문에 건물 같은 대형 스크린 외에도 스크린 크기에 제약을 덜 받으면서 영상 전달이 가능하다고 해요.
프로젝션매핑디자이너가 하는 일은 투영되는 대상 및 환경에 대한 분석과 영상 제작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우선은 건물, 자동차, 사람 등 투영 대상의 특성을 확인하고 주변 상황과 환경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건물에 영상을 투영한다고 했을 때는 건축도면을 검토해 투영 구역을 설정하고, 영상이 영향을 미치는 주변 상황과 환경 등을 분석해요. 영상이 주변 건물과 서로 어울리는지, 주변 건물 조명의 영향 때문에 의도했던 색이 달라지지는 않는지, 다른 건물과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주간의 주변 경관과 야간의 경관은 어떠한지, 영상이 보이는 가시권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평가하는 거죠. 최근 가수들의 야외 공연과 연극 무대, 뮤지컬 무대 등에서도 프로젝션 매핑이 응용되고 있는데요, 이때는 공연장소와 무대의 특징 등에 대한 분석이 필요해요.
다음 영상 제작은 주어진 주제에 따른 영상을 구현하되, 프로젝션매핑 기법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식을 택하게 됩니다. 주로 광고나 공연, 전시 분야에서 이 기법을 활용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주제 영상을 만들려면 관련 분야 지식이 도움이 되죠. 프로젝션매핑 기법은 주로 실재하는 3D 대상에 2D 영상을 투영하기 때문에 대상 간 조화가 중요하다고 해요. 완성된 영상은 고객과 여러 번의 시연 및 수정 단계를 거치며 협의가 끝나면 현장에서 플레이 됩니다. 한편, 영상작업은 기본적으로 사무실에서 이뤄지는 편이지만, 환경 분석을 하거나 설계대로 설치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현장근무가 필수라고 해요.

2어떻게 준비하나요?

프로젝션매핑디자인과 관련된 전공으로는 미디어아트, 영상연출, 영상그래픽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광고, 공연, 전시, 응용소프트웨어, 건축설계 등으로 매우 융·복합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우선은 영상 제작이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영상의 촬영 및 편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갖춰져야 해요. 포토샵, 컴퓨터그래픽, 일러스트 프로그램 등을 비롯해 그래픽 처리 기술을 습득하면 업무에 도움이 되죠.
프로젝션매핑은 주로 광고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공연이나 전시 분야에서도 종종 적용되기 때문에 영상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적용할 분야에 대한 학습도 중요하다고 해요. 한편, 최근에는 3D 프로젝션매핑 기법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어서 3D 그래픽 디자인이나 입체영상처리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 매우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프로젝션매핑디자이너는 광고 및 홍보 영상제작, 디스플레이 연출, 공공디자인, 전시디자인 등의 전문 업체에서 활동하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그 수가 많지 않으나 프로젝션매핑 기법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점차 늘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요.
영상을 통한 광고와 홍보 등은 매체의 역동성으로 인해 업계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죠. 일정한 스크린에서 플레이되는 영상들과는 달리, 프로젝션매핑 영상은 실재하는 대상에 영상을 투영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에 충분해요. 때문에 광고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대형 공연이나 연극 무대, 뮤지컬무대에서도 새로운 연출기법으로 적용되고 있어요.
프로젝션매핑 디자인은 영상연출과 디지털 기술이 만나는 융·복합적 영역으로, 얼만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가미되는가에 따라 직업적 전망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어요. 실제 하는 업무가 영상연출과 영상그래픽디자인이어서 직업으로서의 전망이 밝은 편이에요.

4한 걸음 더

프로젝션매핑 기법은 디자인과 연출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어떤 대상에 투영할 것인가, 어디에 어떻게 활용될 것인가에 대한 응용적 측면에서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해요. 공연영상에도 프로젝션매핑 기법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데요, 단지 기술적인 테크닉뿐만 아니라 감성도 표현되는 프로젝션매핑 연구가 필요하답니다. 다른 사람과 다른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감성 등이 중요한 차별화요소라고 할 수 있죠.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