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중장년 > 사회공헌·취미형
목공기술자

목수로 제2의 인생에 꿈을 담다

목공기술자.png 이미지

목공 또는 목수, 몸을 써야해서 체력적으로 고될 수 있는 일에 평범한 직장이었던 퇴직자 A씨는 묘한 매력을 느끼고 있는 중이다. 젊은 시절이었으면 생각해보지도 않았을 직업이고, 나이 때문에 체력이 달려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이었는데, 그동안 머리쓰는 일에 진력이 난 탓이었는지 몸을 쓰며 자기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일이 그렇게 재미있을 수가 없었다. 실제로 A씨처럼 목수학교에 입학한 사람들은 대부분은 40대 중반에서 50대가 많았다. 나이 때문에 또는 그동안 쌓은 나름의 지위때문에 손기술을 발휘하는 일에 전혀 생각이 없던 베이비부머라면 목공기술로 새로운 일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목공기술은 꽤 다양하면서도 쓸모가 많은 기술이라는 점에서 손재주가 있고 만드는 일에 취미가 있는 사람들이 도전하기 적합하다.

직무

목재를 활용해 목조주택, 창호, 가구 등 제작

목공기술은 쓰임새에 따라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그에 따라 불리는 이름도 다르다. 관련 자격증도 그 종류도 매우 많다. 크게 건축목공과 전통건물건축원으로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다. 이외에도 작업과정에 따라 더 많지만, 건축목공(내장목공, 외장목공, 형틀목공)과 전통건물건축원(대목장(도편수), 소목장, 대목수, 소목수) 일부만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건축목공은 목재나 기타 자재를 절단·가공· 조립하여 건축물의 축조 및 실내 목구조물의 제작·설치 또는 해체 작업을 한다. 흔히 목수로 불리는데, 업무에 따라 내장목공, 외장목공, 형틀목공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내장목공은 주로 건물 내부에 관계된 목공사를 담당한다. 주로 문과 창호, 마루와 천장, 방음설비 등을 제작하고 설치하고 하는 일에 따라 인테리어목공, 창호목공 등으로 불 린다.
  • 외장목공(목조주택건립원)은 가공된 목부재 를 사용하여 주택의 벽, 기둥, 토대, 트러스, 지붕 등을 시공한다.
  • 형틀목공은 건물의 기둥이나 보 등을 만들기 위한 철근콘크리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목재를 이용하여 기둥과 보 모양으로 틀(거푸집)을 짠다.

전통건물건축원은 목재, 석재, 흙, 벽돌, 기와, 강회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전통건축기법으로 한옥, 궁궐 등의 전통건축물을 신축 또는 보수하는 일을 하는 기술자와 기능자를 지칭한다. 문화재수리현장 또는 전통한옥 신축현장에서 기술과 안전 등을 총괄하여 관리하는 기술자가 있고, 각 공정별 기능자가 있다.

  • 도편수(대목장)는 공사와 인력을 관리·감독하는 총책임자로서 전통한식 건조물의 신축 또는 보수 시 설계도를 해독하고 한식목공, 한식석공 등을 총괄하여 지휘한다.
  • 한식목공은 대목수와 소목수로 구분된다. 대 목수는 도편수의 지휘 아래 전통한식 기법으로 목조 건조물의 나무를 마름질하여 깎고 다듬어서 기물이나 건물을 짜는 일을 한다. 소목수는 나무를 마름질해 깎고 다듬어서 한옥, 사원, 궁궐 등의 전통 창호와 가구를 제작한다.

현황

소규모 목조주택, 가구 제작 분야로 진출

기술직이기 때문에 숙련정도에 따라 취업 가능성이 크게 달라진다. 베이비부머가 도전할 경우 기술을 숙련시키는 동안 오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적성에 맞아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숙련기간이 오래 걸리는 전통가옥 건축 및 대규모 건설현장에서 일할 기회를 얻기는 힘든 편이다. 소규모 목조주택이나 가구 및 창호 등의 제작 현장의 일을 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현대건축을 전공하거나 건축 분야에 종사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전통가옥(한옥) 분야로 틈새 시장으로서 한옥 설계 및 시공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단, 한옥 전문 인력 양성 과정 등에 참여하여 한옥을 접목시키기 위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준비

목수아카데미, 전문직업학교 등에서 기술 습득

<왜 베이비부머에 적합한가요?>

오랜 기간 숙련이 필요한 전문가 수준의 기술자가 되는 것은 오랜 시간이 필요해서 재취업 목적으로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소규모 목조주택이나 가구 제작과 같은 분야에서 활동할 목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는 성인 대상 목수아카데미나 목수학교 등에서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교육기관에서 만난 사람들과 함께 팀 단위로 작업반을 구성해 활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이 당연히 있기 때문에 생계를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취미 및 소일거리 삼아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가 더 많습니다.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은 요구되지 않는다. 다만, 자신의 체력여건이나 관심분야에 따라 건축물을 만드는 일을 할 수도 있고, 창호나 가구와 같은 인테리어 분야, 목조조각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건축목공은 건축현장에서 숙련공의 보조원으로서 도제식 현장교육을 받으며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 목조주택이나 한옥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목공학원, 한옥학교, 목수아카데미, 직업전문학교, 사회교육원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교육이 제공되고 있어 직장활동 중에도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교육과정에 따라 다르므로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 관련 자격 : 건축목재시공기능장, 건축일반시공기능장/산업기사, 건축목공산업기사/기능사, 거푸집기능사, 실내건축기능사(이상 한국 산업인력공단), 문화재수리기술자(보수), 문화재수리기술자(실측설계), 문화재수리기능자(대 목수), 문화재수리기능자(소목수), 문화재수리기능자(드잡이공), 문화재수리기능자(한식미장 공), 문화재수리기능자(가공석공), 문화재수리기능자(실측설계사보), 문화재수리기능자(번와와공), 문화재수리기능자(제작와공), 문화재수리기능자(석조각공), 문화재수리기능자(쌓기석공) (이상 문화재청)

주로 해당 전문공사업체에 소속되어 근무하거나 작업반장을 중심으로 3~8명 정도의 기능공으로 구성된 팀에 소속되어 일한다. 전문목수로서 독립적으로 활동이 가능한 기능공으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5년~10년 이상의 현장경험이 필요하다.

참고사이트

참고 사이트
목수아카데미 www.moksu.or.kr
국가한옥센터 www.hanokdb.kr
한국전통문화대학교 www.nuch.ac.kr
한국전통직업전문학교 www.hanok.co.kr
지용한옥학교 www.hanokedu.com

INTERVIEW

김영애 | 메리우드협동조합 | 대표

재무 분야 일을 하다가 퇴직 후에 목공 기술을 배운 김영애 대표는 생활소품과 소가구 제작과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위험한 작업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나무를 다룬다는 점에서 일이 주는 힐링 효과가 크다고 말한다.

업무_생활용품과 소가구 제작과 교육
메리우드협동조합의 일원이자 대표로, 친환경 목공예품을 제작·판매하고, 교육사업(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목공작품은 주로 생활소품과 소가구가 중심으로 제작하고, 판매는 아직까지 블로그를 통해 문의가 있는 경우 이루어지는 수준입니다. 교육은 주민센터나 학교, 기업체 출강 등을 하는데, 목공DIY(Do It Yourself)에 대해 강의도 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체험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림청이나 지자체가 주관하는 박람회 등에 참여하기도 하고, 다른 교육 관련 협동조합과 함께 활동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가이드북 이미지

인생 2막 새로운도전
인생 2막 새로운도전은 베이비부머 직업 탐색 가이드입니다.
본격적인 퇴직을 맞고있는 베이비부머가 도전할 만한 직업들을 틈새도전형,
사회 공헌 취미형, 미래준비형으로 직업별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직업정보 PDF 다운로드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