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중장년 > 미래준비형
기업재난관리자

재난으로부터 기업을 지켜라

포맷변환_기업재난관리자.png 이미지

재난은 예고 없이 일어나며 개인 및 기업, 사회에 막대한 인명 손실과 재산 피해를 입힌다. 더욱이 재난의 형태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기후변화에 의해 대형화·복합화·다양화되는 자연적 재난, 인구 밀집 및 도시화로 인해 발생하는 인적 재난, 과학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첨단화·고속화·스마트화 등에 의한 시설 및 장비적 재난, 다양한 전염병과 가축에 의한 전염병 확산에 따른 사회적 재난 등 재난의 종류도 늘고 그에 따른 피해도 점차 커지고 있다.
예기치 못한 재난이 발생할 경우, 기업의 존립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의 안전대책의 일환으로 기업재난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재난은 모든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고, 해결을 위한 현명함과 지혜, 그리고 전문성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다양한 분야 경력이 있는 베이비부머의 도전이 가능하다.

직무

재난에 대한 기업의 대비와 대응 담당

기업재난관리자는 기업 차원에서 각종 재난 발생시 기업 활동을 연속적으로 유지하고,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한다.

  • 기업이 재난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전략계획, 경감계획, 사업연속성 확보계획, 대응계획, 복구계획 등을 수립하고 사고대응 및 연속성관리를 수행한다.
  • 수행직무로서 단계별로 초급단계인 기업재난관리자 실무 분야는 기업의 재난관리 실무자로써 활동하는 수준이며, 중급단계에서는 재해경감활동계획 수립을 수행하는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다. 이외에도 수립된 재해 경감활동계획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고급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현황

재난관리 중요성 확대에 따라 전문인력 양성

기업재난관리자는 재해경감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팅 업체에 컨설턴트로 활동하거나, 기업 및 기관의 관련 부서에서 실무자로 활동한다. 아직까지 조직 내에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은 소수에 불과하다.

  • 종사자 수는 약 30여명(전문기업 종사자 위주) 정도이다. 기업재난관리자 실무 분야 자격 취득자는 400여명(2015년 8월 기준)으로 컨설팅 업무를 주로 하는 분야가 활성화되면 종사자 수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 기업재난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해 프로젝트 단위로 컨설팅 업무에 참여하며 일을 시작할 수 있다. 자격 소지자와 함께 전문 컨설팅 업체를 창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 IT컨설팅 회사를 중심으로 재해복구센터 구축 등의 업무를 수행하거나 은행 등 금융권에서의 리스크관리 부서, 일반 기업체의 총무팀 및 안전환경팀, 정보운영팀 등에서 활동하는 편이므로, 해당 영역 및 부서에서 일한 경험이 있으면 진출에 유리하다.

준비

특정 분야 전문지식과 재난관리 지식 융합

<왜 베이비부머에 적합한가요?>

재난관리는 특정 산업 분야와 재난관리 영역이라는 두 개의 영역이 융합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전자, 전산, 정보통신, 토목, 건축, 기계, 산업안전 등 특정 분야에서 쌓은 경력이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토대 위에 재난관리에 필요한 전문 자격을 쌓으면 기업재난관리자로 성장하는데 유리합니다. 단지 재난관리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부족하므로, 그동안 자신이 몸담고 있었던 분야의 재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를 다시 한번 점검하면서 어떤 식의 재난관리가 적합할지 고민하는 가운데 직업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위기관리 및 안전의식이 철저해야 하고, 위기상황을 예측하고 대처하기 위한 유비무환의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은 베이비부머의 연륜을 적극 활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경력을 쌓은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재난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더해 진출을 준비할 수 있다.

  • 모든 산업 분야마다 재난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업재난관리자는 재난관리의 기본적인 지식 위에 재난 발생으로 피해가 생기는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즉, 재난관리의 지식을 바탕으로 전자, 전산, 정보통신, 토목, 건축, 기계, 산업안전, 화공, 전기, 도시공학, 지질, 환경 등 각 분야별 전문지식에 반영하여야 한다.
  • 재난은 산업을 가리고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도 발생하므로 각 전문 분야에서 재난관리를 접목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다. 다만, 실무 분야는 기업에 재난관리를 운영하는 것이므로 기업의 경영관리 측면에 관한 지식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컨설팅이 주업무인 경우에는 컨설팅을 이해하고 컨설팅 스킬과 전략에 대한 선행 지식이 필요하다.
  • 관련 자격으로는 국가전문자격으로 기업재난관리자(실무분야/대행분야/인증평가 분야)가 있고, 민간자격증으로 아래 자격증 등이 있다.
● 위기관리사/위기관리지도사 (재난안전원)
● 재난관리사/재난관리지도사 (한국비시피협회)
● 방재안전관리사 (한국방재안전관리사중앙회)
● 방재전문인력 인증 (한국방재협회)
● 기업재난관리자 (재난안전원/한국방재협회 등)
<전문가 코멘트 >

재난으로부터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중요하지 않다는데 동의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래서 무언가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직업이겠거니하고 진입하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도전하면 직업인으로 정착하기 어렵습니다. 영역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교육이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만의 장점이 되는 영역을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생명과 안전을 위한 일이라는 점에서 적당히 아는 것은 금물입니다. 또한 요즘 드론산업이 성장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재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재난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철두철미함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를 보는 시각이 기존의 사고방식과는 많이 달라져야 합니다. 재난은 관습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기습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재난 상황에 놓이게 되면 사람들은 아이큐가 50~60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결국 본능만이 살아남는 건데요, 그만큼 생명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경건한 마음을 가지고 진입해야하고 재난의 다면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재난안전원 김동헌 원장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겸임교수)

참고사이트

참고 사이트
국민안전처 www.mpss.go.kr
기업재해경감협회 www.bcdm.or.kr
재난안전원 www.dsti.or.kr

INTERVIEW

김동헌 | 재난안전원 원장 |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겸임교수

이미 10여 년 전부터 기업의 재난 안전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김동헌 원장은 민간자격 신설 및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기업재난관리사 국가전문자격이 개설되었다는 점에서 교육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업무_재난 및 안전관리 등의 교육, 컨설팅 수행
현재 한국재난안전원에서 원장 및 수석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며, 주로 재난 및 안전관리, 위기관리에 대한 연구와 교육, 컨설팅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업재난관리자 실무 분야, 대행 분야, 인증평가 분야에 대한 교육과 강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재난관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정부부처, 기관, 기업 등에서 재난과 안전관리, 위기관리 등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강의를 나가게 되는 횟수가 늘었고, 기업재난관리사 자격이 국가전문자격으로 개설되면서 자격과정 교육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가이드북 이미지

인생 2막 새로운도전
인생 2막 새로운도전은 베이비부머 직업 탐색 가이드입니다.
본격적인 퇴직을 맞고있는 베이비부머가 도전할 만한 직업들을 틈새도전형,
사회 공헌 취미형, 미래준비형으로 직업별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직업정보 PDF 다운로드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