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3050 여성 > 도전 新직업
SNS마케터
마케팅 이슈, SNS 활용해 널리 알리다
재택 가능한 근무환경, 여성에게 유리
제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일까? 인터넷에 익숙한 사람들은 검색창에 제품명을 입력하여 정보를 검색한다. 또 실제 사용자의 경험담이 궁금하다면 지인을 통해 제품에 대해 물어보는 방식으로 의문을 해결한다. SNS마케터는 바로 이 두 가지 역할을 모두 하는 사람이다.
제품이나 회사, 브랜드 등 궁금한 정보를 포털사이트 등의 검색창에 입력하면 관련 정보가 검색된다. 관련된 홈페이지나 뉴스 등이 나올 수도 있지만 SNS의 생생한 경험담이 나올 수도 있다. 실제 우리는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이웃이나 친구 등을 맺고 있는 이들에게 입소문을 듣게 되었을 때 제품에 대해 더 친밀감을 느끼고 신뢰를 갖게 된다. 이런 점에 착안, SNS마케터라는 직업이 생겨났다. 이들은 다양한 SNS채널을 통해 광고인 듯 아닌 듯 소비자가 미처 깨닫지 못할 만큼 자연스럽게 제품을 광고한다.
SNS 마케터의 경우, 인터넷 환경을 갖추고 컴퓨터만 있으면 업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재택근무가 가능하다. 이는 육아와 가사를 병행해야 하는 주부들에게 큰 이점이다. 다만 현재 트렌드와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고, SNS채널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는 일은?
의뢰에 맞는 SNS마케팅 기획과 집행
SNS마케터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채널을 활용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활동을 지원하는 일을 한다. 홍보해야 하는 상품에 맞는 계층(성, 연령, 직업군 등) 및 SNS채널을 확정하고 마케팅 기획을 세워 이를 집행하는 일을 하게 된다. ‘소셜미디어매니저’라고 불리기도 한다.
SNS마케팅의 범주는 블로그, 언론홍보, 카페나 커뮤니티, 지식인 등의 Q&A, 페이스북, 트위터, 뉴스레터 등 매우 광범위하다. 홍보 대상은 특정 상품(주로 신제품 등)인 경우도 있지만, 브랜드 자체, 이벤트 그리고 기업이나 기관의 이미지인 경우도 많다. 따라서 다양한 채널을 동시다발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마케팅을 위해서는 상품의 특성을 잘 드러내주는 키워드를 선정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전에 없던 용어를 만들기도 하고, 기존의 용어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키워드가 선정되면 상품의 이미지를 구성한다. 그 다음 단계로 홍보대상과 채널을 결정한다. 상품과 홍보 대상에 따라 이용하는 채널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결정이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가장 중요하다.
이 모든 것이 결정되면 직접적인 마케팅이 이뤄진다. 파워블로거의 체험 리뷰나 특정 카페 등에서 이뤄지는 이벤트, 배너광고 등이 모두 SNS마케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연스레 입소문 마케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잘 한 홍보일수록 효과가 크고 그것이 다시 마케팅으로 피드백 된다.
주요 취업처!
⊙ 인터넷 홍보 전문기업, 병원, 소상공인업체 등의 홍보부서
⊙ 소자본 무점포 창업이 가능하며, 프리랜서로 활동
직업 현황은?
SNS 늘어남에 따라 지속적 성장 기대
주로 인터넷 홍보를 원하는 기업, 병원, 소상공인업체에 취업할 수 있으며, 인터넷이 되는 공간이면 언제, 어디서든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취업 후 재택근무를 할 수도 있다. 육아와 가사 일을 병행해야 하는 여성이 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SNS마케팅은 그 특성을 고려하여 단순한 마케팅 활동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활동을 펼친다. 사용하는 SNS채널의 클릭수, 참여자수, 좋아요 숫자 등으로 반응에 대한 빠른 확인이 가능하다. SNS마케팅은 이러한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최근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SNS마케팅은 실시간 서비스, SNS의 호황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컨설팅은 월 단위로 60만 원부터 시작되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채널을 동시에 운영할 경우, 월 2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책정된다.
주요 취업처!
⊙인터넷 홍보 전문기업, 병원, 소상공인업체 등의 홍보부서
⊙소자본 무점포 창업이 가능하며, 프리랜서로 활동
취업을 하려면?
SNS 이용한 다양한 활동경험 있으면 유리
SNS마케팅 역시 ‘마케팅’의 일부이므로 신문방송학, 경영학 등 관련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이해가 선행된 다음 SNS채널의 특성, 장점 분석 등의 지식을 쌓아야 한다.
최근 SNS마케팅 전문 교육과정이 사설기관을 중심으로 생겼으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을 통해서도 교육이 가능하다.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해 각종 학원 및 협회 등에서 민간 자격증을 발급해주고 있지만 공인된 것은 아니고, 실제 기업체에서 우대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자격증보다는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한 직접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블로그 및 개인의 SNS계정 등을 통해 지자체나 기업 등의 SNS마케터나 공모전 수상, 또는 각종 체험단 등의 마케팅 활동 등을 한 경험이 있다면 채용에 유리하고 업무에도 도움이 된다. 여성의 경우 생활 경험을 살린 육아나 가사, 혹은 여성과 관련된 제품의 체험단 마케팅 활동을 한다면 취업을 하거나 차후 프리랜서로 활동할 경우 특화된 분야의 일을 할 수 있다.
필요한 적성과 능력은?
타인을 움직이는 감성적 소통 능력 중요
소셜미디어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만큼 홍보, 마케팅, 정보통신, 심리학 등 다방면의 지식이 필요하다. 열린 시각으로 잠재고객을 파악하려면 심리학이나 인문학적 소양도 중요하다. 또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하므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온라인에 능통해야 하는 만큼 각종 SNS 및 인터넷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SNS채널을 활용하여 소통해야 하므로 새로운 채널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도 필요하다.SNS마케터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들어오는 다양한 의뢰에 맞춰, 적합한 방식을 찾아 마케팅을 진행해야한다. 따라서 경제, 사회, 역사,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정보를 획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런 정보들을 가공하여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디자인이나 글귀를 만드는 일에 흥미를 느껴야 한다.
소통이 중요한 직업이기 때문에 어떤 것을 소개하기 위한 스토리텔링에 능숙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성향의 사람들에게 잘 맞는 일이다. 온라인 채널의 특성상 빠른 트렌드의 변화 속에서도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아날로그적 감성이 필요한 직업이다.
적성 및 능력
⊙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 다방면의 지식과 열린 시각
⊙ 인터넷 활용 능력, 소통을 통한 타인 설득 능력 등
⊙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 디자인이나 글귀를 만드는 것에 대한 흥미
⊙ 빠른 온라인상의 트렌드 변화 속에서도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아날로그적 감성
성공적인 재취업을 위한 Key Point
1. 다양한 경험을 해본 사람에게 적합하고, 모든 사물에 호기심을 갖고 타인과 소통하는 것을 즐길 줄 안다
면 도전이 가능하다.
2.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고, 업무의 특성상 재택근무가 가능하여 여성에게 일家양득이 되는 직업이다.
3. 고객들이 반응하는 어떠한 종류의 이슈라도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일이다.
INTERVIEW
이은미 | 바이럴마케팅협동조합 대표
“빠르게 변하는 인터넷 세상, 끊임없는 공부가 중요하죠.”
현재 ‘바이럴마케팅협동조합’을 설립·운영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업, 소상공인 인터넷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사업자 인터넷마케팅 1:1컨설팅 진행 및 문화센터 SNS마케팅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SNS마케터 일은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A 대학에서 인터넷 관련 전공을 했으며, 이후 웹기획, 인터넷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던 중 출산과 함께 육아로 자연스럽게 경력이 단절되었습니다. 이후,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인터넷마케팅 과정을 수료하며 다시 사회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인터넷마케팅 과정을 이수하면서 SNS마케팅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련 기사 스크랩, 강의 수강, 관련 업종 모임 등을 통해 재취업의 발판을 다졌습니다. 재료비나 자격증 이수 등에 따른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경력단절여성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라고 느껴 ‘협동조합’을 구성했고, 이후 조합원들의 사회진출 부분까지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Q SNS마케터 일은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A 대학에서 인터넷 관련 전공을 했으며, 이후 웹기획, 인터넷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던 중 출산과 함께 육아로 자연스럽게 경력이 단절되었습니다. 이후,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인터넷마케팅 과정을 수료하며 다시 사회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인터넷마케팅 과정을 이수하면서 SNS마케팅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련 기사 스크랩, 강의 수강, 관련 업종 모임 등을 통해 재취업의 발판을 다졌습니다. 재료비나 자격증 이수 등에 따른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경력단절여성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라고 느껴 ‘협동조합’을 구성했고, 이후 조합원들의 사회진출 부분까지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Q 일을 하시게 된 동기나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육아휴직 이후, 당연히 회사에 복귀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업무의 성격상 잦은 야근과 먼 출퇴근거리, 그리고 결정적으로 육아를 도움 받을 곳이 없었습니다. 경제적인 이유보다 자신을 찾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지만, 해결되지 않은 육아병행은 ‘경력단절’의 연속일 수밖에 없었는데요. 육아로 인한 탄력근무를 수용하는 사업장은 사실 별로 없는 실정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제 경력에 맞는 교육을 받게 되었고 ‘브레인스토밍’하는 기회를 얻어 비교적 쉽게 재취업의 기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Q 경력단절여성으로 이 직업에 진출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A 인터넷 세상은 무척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육아휴직으로 인한 2년간의 공백 때문에 상당히 트렌드에 뒤쳐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IT관련 분야는 경력단절 기간이 있다면 재교육이 필요하고, 이후에도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취업 의뢰도 많이 들어왔지만, 단절 이전의 경력까지만 인정되어 연봉책정에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육아’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계속 경력단절여성으로 남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Q 재택근무가 가능한 일인가요?
A 저의 하루 일과는 강의나 미팅 외의 업무는 재택근무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오전에 어린이집,유치원에 등원 시킨 후, 외부 미팅진행 및 컨설팅,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점검 및 작업을 이메일 및 전화로 진행합니다. 아이가 하원 하는 오후 3시까지 업무를 진행하며, 아이를 재운 이후 야간 업무를 수행합니다.
Q 여자(주부)로써 이 일의 장점은?
A 출퇴근 문제가 해결되었으므로 ‘육아’에 대한 부담을 어느 정도 덜었습니다. 시간대비 비용적인 면에서도 고소득을 올릴 수 있어, 가계에도 보탬이 됩니다.
인터넷과 컴퓨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업무공간이 만들어지므로 시간을 탄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홍보 마케팅을 원하는 다양한 업체들을 만나기 때문에 우선 작업을 요청한 업종에 대해 공부를 하며 관련지식도 습득하게 되고,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하는 분들을 많이 만나기 때문에 인맥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Q 이 일을 하면서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A 힘든 점은 업무의 종료시점이 없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실시간으로 업무를 체크하고 즉각 반응을 해야 하므로, 늘 업무의 연속선상에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모든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늦은 시간이나 공휴일, 주말에도 고객의 요청이 있으면 일을 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가정에서 육아와 함께 진행하다 보니, 아이에게 신경쓰지 못하는 상황도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관련 업체들이 SNS홍보작업을 통해 인지도를 올리고 더불어 매출이 상승했을 때, 매우 보람을 느낍니다.
Q 일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사실, 아이를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등원시키고 하원 전까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신데렐라’처럼 정해진 시간에 일을 해야 하는데요. 때문에 업체 미팅이나 외부 컨설팅은 대부분 오전에 수행해야 합니다. 미팅 전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 양해를 구하고 오전 미팅을 주로 잡게 되는데 미팅장소가 멀거나 미팅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아이 픽업을 못할까봐 끝나자마자 눈썹 휘날리게 집으로 가게 되죠. 그때는 정말 만감이 교차합니다.
Q 이 직업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A 현재 오프라인 은행들도 점차 점포수를 줄이고, 고객을 인터넷뱅킹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채널들을 운영하고, 검색하는 인구도 전 세계적으로 급 증가세에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언제, 어디서든 SNS세계는 열려있고 항상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홍보를 원하는 기업이나 사업자들은 앞으로도 SNS홍보 마케팅 분야를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분야에 대한 인력 및 전문가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Q 마지막으로 이 직업을 선택하려는 여성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 해결되지 않았던 육아와 가사를 병행하며 언제, 어디서든 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시간대비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직업군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경력단절’의 꼬리표를 약점이 아닌 ‘강점’ 으로 부각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이유로 프로젝트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고객은 두 번 다시 찾지 않을 겁니다. 열혈육아를 했던 것처럼 직업세계에서도 프로폐셔널한 마케터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3050 여성을 위한 직업정보
「3050 여성을 위한 직업정보」는 재취업, 혹은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30대~50대 여성들이 보다 쉽게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업정보 PDF 다운로드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