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3050 여성 > 여성진출 多직업
요양보호사

보살핌이 필요한 분들의 손과 발이 되어 드려요

요양보호사.png 이미지

하는 일은?

전문적인 요양보호 서비스 수행

요양보호사는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신체활동 지원과 세탁, 음식장만, 요리 등 각종 집안일을 도와드리는 일생생활 지원 그리고 말벗이 되어드리는 정서지원 등의 업무를 한다.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의사, 간호사 등의 지시에 따라 장기요양급영수급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및 사회적 보살핌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요양보호서비스 계획을 세우고 대상자의 청결유지, 환경 관리, 식사보조, 배설 및 운동 지원 등의 일상생활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직업 현황은?

요양센터, 노인복지시설, 요양병동 등에서 활동

이들은 요양센터, 노인복지시설, 요양병원 등 노인의료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 공개채용 혹은 직업훈련기관 알선 등으로 활동한다.
대부분 교육훈련기관 및 관련 협회, 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회관, 복지회관 등에서 교육을 받고 진출한다. 보통 시설급여기관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초봉은 120만∼130만 원이다.

취업을 하려면?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 필수

학력에 제한이 없으며, 보통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실시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여 활동한다.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실시되면서 양질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초기에는 인력확보를 위해 누구나 일정기간 소정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자격취득이 가능했으나 2009년 말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제를 골자로 하는 노인복지법을 개정하여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 이수 후 시험에 합격해야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HRD넷 www.q-net.or.kr 참조)
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등 관련 협회의 교육 이수와 간병사자격증을 취득하여 활동하기도 한다. (민간자격정보서비스 www.pqi.or.kr 참조)

필요한 적성과 능력은?

봉사정신과 희생정신 필요

타인을 돕는 일에 적합한 건강한 체력, 성실함, 인내력이 요구되는 일이다. 몸이 불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봉사정신과 희생정신이 투철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성공적인 재취업을 위한 Key Point

간병인으로의 경력을 쌓아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상대적으로 근로여건이 좋은 요양보호사로 활동하기도 한다.
직업에 나이 제한이 없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다. 오히려 대상의 특성 상 일정 정도 이상의 나이가 되어야 할 수 있는 일이다. 사람 만나는 일을 좋아하고 건강하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현재 사회적 기업에서 활동하는 한 요양보호사는 시어머니를 간병하게 된 것을 계기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자신의 적성에도 맞아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50대 이후 여성에게 재취업 가능한 직업은 매우 한정되어 있는데, 본인의 사례처럼 살림과 돌봄을 하고 있는 주부라면 그 일상에서 관련된 업종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참고사이트

참고 사이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www.kuksiwon.or.kr
여성인력개발센터 www.vocation.or.kr
서울특별시 여성능력개발원 http://swrd.seoulwomanup.or.kr
대한간병사협회 www.대한간병사협회.com
전국요양보호사협회 http://전국요양보호사협회.kr
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www.konula.or.kr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www.longtermcare.or.kr
한국요양보호협회 www.silvercare.org
가이드북 이미지

3050 여성을 위한 직업정보
「3050 여성을 위한 직업정보」는 재취업, 혹은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30대~50대 여성들이 보다 쉽게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업정보 PDF 다운로드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