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3050 여성 > 여성진출 多직업
음악치료사

음악을 도구삼아 아픈 곳 치료해요

음악치료사.png 이미지

어린이가 주요 치료 대상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음악을 듣는다. 때론 악기를 연주하는 이들도 있다. 밴드 악기로 손꼽히는 드럼이나 전통놀이 악기인 장구를 쳐본 사람들은 이런 악기들이 스트레스를 푸는 데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안다.
이런 사례들은 음악이 주는 치료의 효과를 말해준다. ‘music therapy’라고 불리는 음악치료는 20세기 초 미국에서 성 토마스 길드가 정신병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위문의 뜻에서 진행했던 ‘치료 음악회’가 그 시작이었다. 이후 ‘음악 치료’라는 용어가 1950년 국립음악협회에서 공식 명칭으로 채택되는 등 하나의 공식적인 치료 방법으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음악치료사는 이렇게 음악을 활용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상처받은 이들의 아픔을 치료한다. 최근 들어서는 미술치료와 함께 특수 아동을 내담자로 치료를 진행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아이를 길러본 경험이 있는 경력단절여성들이 진출하면 좋을 분야다.

하는 일은?

음악치료 통해 상처 회복 도와

음악치료사는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으로 이상 상태를 겪는 내담자들이 음악치료 방법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고, 상태를 회복할 수 있게 돕는다. 우울증, 자폐증 등의 환자들에 대한 정신과의사의 일차적인 진단이 이루어진 후 해당 환자의 이상 상태를 파악하여 음악치료계획을 수립한다. 환자와 함께 피아노, 북 등의 악기를 이용해서 환자의 음악적 표현을 이끌어내고 음악연주를 통해 나타나는 환자의 상태를 진단·평가한다. 환자의 특성에 따라 음악적 치료방법을 제시하며 환자의 상태변화를 주시하고 추가 치료방안을 모색한다.

주요 업무 들여다보기!

⊙ 우울증, 자폐증, 기타 정신적 발육부진 환자들에 대한 정신과의사의 일차적인 진단이 이루어진 후 해당 환자의 이상 상태를 파악하여 음악치료계획을 수립한다.
⊙ 환자와 함께 피아노, 북 등의 악기를 이용해서 즉흥 연주 및 작곡을 하면서 환자의 음악적 표현을 이끌어내고 음악연주를 통해 나타나는 환자의 상태를 진단·평가한다.
⊙ 환자의 진단 결과를 보호자에게 전달하며, 음악적 치료방법을 제시한다.
⊙ 환자의 치료상 개선상황을 비디오 기록, 각종 파일형태로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환자의 상태변화를 주시하고 추가적인 치료방안을 모색하여 치료한다.

작업환경은?

활동기관, 개인 능력 따라 임금 차이

음악치료사가 활동하는 기관이나 개인의 능력 등에 따라 임금에 차이가 난다. 복지관에 근무할 경우, 한 아이를 한 달 간, 일주일에 1회씩 총 4회 치료하면 약 12~15만 원의 상담비를 받을 수 있다. 활동하는 곳이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센터일 경우 더 큰 차이가 날 수 있다.

취업을 하려면?

기본적인 음악지식 반드시 필요

정해진 학력은 없지만 석사학위 과정으로 음악치료전공이 있다. 사설 음악치료 학원이나 도제식으로도 음악치료 분야를 배울 수 있다. 이 밖에도 대학의 사회교육원이나 평생교육원 등에서도 음악치료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실기’ 부분은 악기를 전공자처럼 다루진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 자유롭게 연주하면서 치료에 활용할 수 있을 실력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본적인 음악지식은 반드시 갖춰야 한다. 관련자격으로는 음악중재전문가, 음악심리상담사, 음악심리지도사 등 민간자격이 있다.

필요한 적성과 능력은?

환자에 대한 애정, 적극적 대인관계 능력 중요

심리학을 기초로 하고, 음악을 매개물로 삼아 치료를 진행하므로 심리학적 지식과 함께 음악적 지식 모두 중요하다. 반주악기 및 전공악기 등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보다 애정을 더욱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상대하는 일이므로 타인을 이해하는 따뜻한 마음이 바탕에 깔려있어야 한다. 상대적으로 말 수가 적거나 소통이 어려운 장애아 등과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외향적인 성격과 적극적인 대인관계 능력도 요구된다.

성공적인 재취업을 위한 Key Point

1. 특수 아동을 대상으로 수업하는 경우가 많다. 상대적으로 아이를 키워봤고, 이해의 폭이 넓으며 공감능력도 있는 이들에게 적합한 일이다. 따라서 주부에게 장점이 더 많은 일이다.
2. 악기를 전공자처럼 다루진 못해도 어느 정도 자유롭게 연주하면서 치료에 활용할 수 있을 실력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본적인 음악지식은 갖추어야 한다.

참고사이트

참고 사이트
전국음악치료사협회 www.newnakmt.or.kr
가이드북 이미지

3050 여성을 위한 직업정보
「3050 여성을 위한 직업정보」는 재취업, 혹은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30대~50대 여성들이 보다 쉽게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업정보 PDF 다운로드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