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기획을 위해 경쟁차종을 분석하고 모터쇼 등을 통해 국제적인 디자인 동향을 분석한다. 소비자의 구매경향을 분석하여 이미지맵을 제작하고 스타일링 포지셔닝 맵을 제작하고 분석하여 디자인 기획안을 수립한다. 내장과 외장에 쓰일 각종 재질의 색상, 질감 등을 고려하여 자동차의 차종과 크기, 색상 등 자동차 외장디자인을 결정한다. 자동차 내부의 색상, 재료, 부자재의 위치 등과 관련된 자동차 내장디자인을 결정한다. 디자인 후 시제품의 생산(엔진 등 제외)샘플을 검토한다. 디자인된 자동차의 내외장 형상에 자동차 내부의 엔진이나 기타 전기전자 장치가 적절하게 배치될 수 있도록 엔지니어부문과 디자인부문을 조율한다. 자동차디자인을 위한 각종 자료조사 및 기획 등의 업무를 관장한다. 자동차 내·외장디자이너, 자동차재료디자이너 등에게 업무를 지시하며, 일정을 조정하고 감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