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서비스의 개별서비스메뉴를 분야별로 분류하고 개별상품의 메뉴를 등록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통신서비스메뉴 관리의 로직(Logic)에 따라 항목관리(Index Management)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항목을 관리(항목의 생성, 수정, 삭제 등)한다. 새로운 상품을 정보제공자관리원, 웹서비스기획원 등으로부터 받아 서비스 내의 분류상품명을 결정하여 구조 내에 삽입한다. 메뉴의 개편에 따라 하위디렉토리(Sub-Directory)를 만들거나 통폐합하고 중요도에 따라 재배열을 한다. 상품의 가치가 없어지거나 정보제공자(IP:Information Provider)의 계약해지에 따라 항목관리프로그램을 통해 삭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