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전화, 면담, 이메일 등을 통해 보안유지, 성과사례, 예상비용, 평판관리 방법 및 절차 등을 상담한다. 계약서를 작성한다. 온라인에서의 상품, 서비스, 정치적 활동, 게시물, 보도자료 등을 수집·관리하고 모니터링한다. 부정적인 평판의 정도, 유형, 이유, 게시자, 사실관계, 전후관계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기획한다. 고객에게 대응방안을 설명하고 평판관리를 위하여 고객 스스로 취할 행동을 제안한다. 댓글게시,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악성 내용 생산자에 대한 법적조치, 게시물 삭제, 포털사이트 검색순위 높이기, 부정적 평판에 대한 대응게시물 게재 등의 방법으로 온라인상의 악성 내용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평판을 유도한다. 평판관리 전후의 변화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평판을 유지·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