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광고디자이너

직무개요

제품에 따른 적합한 광고매체를 선택하여 크리에이티브(CR:creative, 광고의 창조적인 제작 표현행위) 전략을 계획하고 영상 및 인쇄매체의 광고 비주얼을 구성한다.

수행직무

제품이나 서비스 등 광고할 대상의 특성 및 소비자의 유형, 시장동향 등 대상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한다. 광고주의 요구사항을 참고하여 광고표현전략 및 아이디어를 구상한다. 광고문안작성원(카피라이터), 상업용영상물제작감독(PD) 등과 협의하여 광고물의 시각적 효과를 최대화시킬 수 있는 광고매체 및 비주얼을 선정한다. TV, 신문, 라디오, 잡지, 옥외광고 등 선택된 광고매체에 적합하게 디자인한다. 광고주와 협의하여 카피까지 혼합된 최종 광고시안을 확정·제작한다. 광고물 제작 및 촬영 시 참여하여 의도한 방향으로 광고물이 제작되도록 협의하고 제안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종합) / 사람 (협의) / 사물 (정밀작업)
  •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시각
  • 작업장소 : 실내·외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아트플래너, 아트디렉터, 크리에이티브디렉터
  • 관련직업 : -
  • 자격/면허 : -
  • 고용직업분류 : [4154]시각 디자이너
  • 표준직업분류 : [2854]시각 디자이너
  • 표준산업분류 : [M713]광고업
  • 조사연도 : 2012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