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별, 상품별, 대상별 보험영업실태에 따라 향후 영업대책과 세부계획을 수립한다. 기존의 계약자가 계약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신상품이 출시되면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각 조직에 통보한다. 조직별 세부판매전략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미흡한 조직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한다. 적정한 점포망을 구축하기 위하여 각종 실적에 대한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영업구역을 조정한다. 영업조직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실적과 효율성 등을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한다. 보험모집인들의 실적을 파악하여 능률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한다. 보험모집인들의 수입, 이전직률, 전업화율 등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장기근속을 위한 대책을 수립한다. 영업조직원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시정하는 등 기타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는 업무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