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숙박업소전화교환원

직무개요

고객의 불만사항 등을 전화상으로 접수하고 투숙한 고객의 전화를 연결한다.

수행직무

고객에게 전화상으로 의견사항을 접수받고 전달한다. 전화상으로 접수된 고객 불편사항을 처리하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전화교환기나 그에 부수된 기기를 조작하여 통화자의 요청에 의해 숙박업소 외부와 내부의 구내전화, 숙박업소 내부에서 내부로 전화를 연결시켜 숙박업소에 투숙한 고객에게 서비스한다. 또한 고객이 요청할 경우 모닝콜(Morning Call) 기계를 조작하거나 직접 모닝콜업무를 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9년 초과 ~ 12년 이하(고졸 정도)
  • 숙련기간 : 3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숙박시설전화교환원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91]안내·접수원 및 전화교환원
  • 표준직업분류 : [3922]안내·접수원 및 전화교환원
  • 표준산업분류 : [I551]일반 및 생활 숙박시설 운영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500객식 이상의 대형 호텔에는 존재하며 작은 호텔 등에서는 프론터나 예약부서와 통합되는 추세임.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