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카드관리상담원

직무개요

신용카드 등 각종 카드회원의 다양한 요청사항을 접수하여 처리하는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전화 또는 회원의 내사를 통하여 요청사항을 접수한다. 신고된 접수내용은 유형별로 분류하여 회원정보사항 및 결재일자, 대금청구지, 청구내역, 도난 및 분실신고, 승인거래정지문의 등에 관련한 내용을 상담하며 단말기를 조작하여 등록·관리한다. 지점에서 송부된 회원관리점 변경신청서를 접수하고 단말기를 조작하여 관리점을 변경한다. 변경한 내용은 회원관리점 변경접수항목에 입력한다. 지점에서 송부한 불량거래 정보내용 및 발생해지요청을 접수하고 검토한 후, 회원번호, 연체 유무 등을 확인하여 단말기에 입력하여 해지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 숙련기간 : 3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수집)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92]고객 상담원 및 모니터 요원
  • 표준직업분류 : [3991]고객 상담 및 모니터 요원
  • 표준산업분류 : [K641]은행 및 저축기관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