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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공동주택관리사무소장

직무개요

공동주택 및 그 부대시설의 운영관리,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등의 업무를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하며, 공동주택관리사무소의 운영과 직원을 지휘·감독한다.

수행직무

공동주택의 관리업무계획과 시행 실태를 확인·지도·감독한다. 공동주택의 관리현황 및 각종 시설물을 확인하고 안전상태를 점검한다. 보수가 필요한 시설물에 대한 보수계획을 수립한다. 보수 자재의 구매와 사용실태를 점검한다. 정기적으로 입주자 대표와 입주자들의 민원사항을 협의·조정하고 문제점을 해결한다. 직원들의 지도와 교육을 기획하고 시행한다. 관리비 및 공과금 납부 대행을 계획한다. 관리사무소 수입과 지출사항 등의 각종 회계업무를 수행하고 감독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감독)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공동주택관리소장
  • 관련직업 : 아파트관리사무소장, 연립주택관리사무소장, 빌딩관리사무소장, 상가건물관리사무소장, 오피스텔관리사무소장(다만 아파트 연립주택만 공동주택에 포함됨)
  • 자격/면허 : 주택관리사보, 주택관리사, 빌딩관리사
  • 고용직업분류 : [0139]부동산·조사·인력알선 및 기타 전문서비스 관리자
  • 표준직업분류 : [1390]기타 전문 서비스 관리자
  • 표준산업분류 : [L682]부동산 관련 서비스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