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가 실제 세계와 유사한 느낌을 갖도록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 3차원 오디오, 촉감(Haptic) 등의 기술을 이용해 가상현실시스템을 기획하고 세계관, 캐릭터 디자인, 스토리텔링, 메타버스 등의 연구를 통하여 콘텐츠를 개발한다.
수행직무
사용자가 원하는 게임이나 가상세계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분석하여 개발 방향 설정한다. 디자인, 개발, 사운드, 장치, 시나리오, 사업화 등 실감형 게임 제작을 총괄한다. VR·AR게임의 세계관, 캐릭터, 갈등 등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구체화하고 진행에 필요한 대사, 설명 등 시나리오를 기획한다. 콘텐츠에서 사용될 규칙들을 정의하여 프로그래머들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문서화한다. 그래픽디자이너가 모델링한 사물과 캐릭터, 음성과 배경음악, 효과음들을 3차원 가상공간에 배치하며 사용자가 체험할 VR 세계의 시나리오와 시스템에 적용하고 게임 난이도를 조정하는 밸런스디자인을 총괄한다. 제작된 3차원 가상현실 소프트웨어의 기획 의도와 다른 오류는 없는지 테스트하고 수정작업을 거쳐 제품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