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씨티아이운영원

직무개요

콜센터 등에서 고객상담원의 상담이 용이하도록 고객정보를 제공하는 컴퓨터전화통합시스템(CTI:Computer Telephone Integration)을 운영하고 필요시 유지·보수한다.

수행직무

컴퓨터전화통합시스템(CTI:Computer Telephone Integration, 컴퓨터와 전화시스템의 통합을 지칭. PC를 통해 전화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로서 CTI시스템을 활용하면, 고객이 전화음성안내에 따라 음성으로 원하는 정보를 듣거나 팩스로 문서를 받아볼 수 있고, 음성안내에 따라 주문사항과 거래내용을 입력하여 은행계좌이체나 티켓예약판매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고객의 전화번호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각 고객에게 적합한 대응방법을 도모할 수 있음)의 작동상황을 단말기를 통하여 수시로 모니터링을 한다. 이상 발생 시 응급조치로서 전원을 공급 및 차단하며, 랜(LAN)상의 문제를 확인하고 전화국에 연락하여 통신망의 이상을 확인한다. 프로그램의 에러를 확인하고 수리가 불가능하면 기기공급업체에 의뢰를 한다. 각종 고객상담에 대한 통계데이터를 백업한다. 상담프로그램 등의 변형, 대량신규가입자가 발생하는 경우 등 사용자의 요구를 취합하여 인터페이스의 변경을 업자에게 요구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제어조작)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CTI운영원, 컴퓨터전화통합시스템운영원, 콜센터씨티아이운영원, 콜센터CTI운영원, 콜센터컴퓨터전화통합시스템운영원, CTI콜시스템운영원, 씨티아이콜시스템운영원
  • 관련직업 : -
  • 자격/면허 : 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통신기기기능사
  • 고용직업분류 : [1343]정보시스템 운영자
  • 표준직업분류 : [2241]정보 시스템 운영자
  • 표준산업분류 : [J612]전기 통신업
  • 조사연도 : 2014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