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요구를 분석하여 전직지원을 기획하고 전직대상자의 역량을 진단하고 목표를 수립하며 이에 따른 변화관리, 생예설계, 취창업 등을 지원한다.
수행직무
전직지원서비스 대상 기업과 개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제안하여 고객을 발굴하고 확대한다. 서비스 지원을 위해 대상기업과 해당 산업의 전직시장 환경 및 정부 정책, 대상기업의 서비스 요구와 그 의도를 분석적으로 파악하고 명료화한다. 전직지원 서비스의 범위를 설정하고 범위에 따라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고객사와 협의하고 전직지원 서비스 계획서를 확정한다. 초기면담, 변화동기지원, 전직논점진단, 전직역량분석 등을 통해 전직목표설정을 한다. 전직목표설정에 기반하여 전직 재취업상담, 창업상담, 훈련상담을 한다. 직업에서 오는 심리적 논점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전직지원 대상자의 호소 문제를 통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상담목표에 따라 기법과 전략을 통하여 직업심리 치료 등을 실시한다. 전직지원 상담원의 역량강화 및 전직지원상담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전직지원상담의 과정에서 드러난 전략과 목표, 개입과 상담기법, 상담결과 등에 대하여 피감독자를 도와 점검하고 평가한다. 전직정보를 수집ㆍ분석하며 이를 가공ㆍ체계화한다. 전직목표 달성자를 대상으로 직무만족과 적응에 관한 문제를 진단하고 갈등관리, 스트레스관리 등을 통해 안정적인 직업적응을 돕는다. 전직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전직대상자에 대하여는 추가적인 전직정보를 제공하고 전직지원 상담을 진행한다. 전직지원 사업 운영에 필요한 문서 및 사무ㆍ시설ㆍ전산망 등의 일반 행정업무 및 관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