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장의 동향을 고려하여 캐릭터를 기획하고 상품화를 위한 기획 및 판매전략을 수립한다.
수행직무
소비자의 캐릭터 선호도 및 구매유형 등의 시장동향을 파악하여 디자인된 캐릭터의 성공가능성을 판단하고, 수시로 디자이너 및 제작업체와 협의한다. 라이선스, 유통사, 파트너를 선정한다. 완구, 교육, 출판, 모바일,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온라인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선정한다. 상품을 기획한다.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판매처를 선택한다. 캐릭터를 개발·제작하는 일을 수행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협의) / 사물 (관련없음)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언어력
시각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
유사명칭 : 캐릭터MD
관련직업 :
자격/면허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고용직업분류 :
[0243]상품 기획자
표준직업분류 : [2731]상품 기획 전문가
표준산업분류 : [M732]전문 디자인업 / [J591]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