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판촉매체기획원

직무개요

광고와 관련된 보조적인 판매활동을 위한 매체, 디스플레이, 쇼, 전람회 등의 판촉활동을 기획한다.

수행직무

광고제품에 대한 유통과정·판매자(Inner)행동·판촉(Sales Promotion)활동 및 구매시점에서의 소비자 행동을 분석한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장기회를 발견하여 판촉매체를 검토·설정한다. 판촉과제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목표와 예산을 설정한다. 판촉전개 수단(Vehicle, Media, Tool)으로 공용미디어(교통광고, 옥외광고, 애드시네, 쇼윈도 등), 거래선 전용미디어(포스터, 리플릿, 팸플릿, 카탈로그, 비디오디스크, 쇼룸 등), 인적수단(시범자, 강사, 컨설턴트 등), 물적수단(샘플, 경품, 초대권, 쿠폰, 트레이딩 스탬프, 디스플레이, 매뉴얼 등) 및 이벤트미디어(스포츠대회, 콘서트, 사인회, 전람회 등) 등을 선정한다. 판촉전개 시책의 실시일정 계획과 효과측정 계획을 세운다. 판촉전략사양서와 실시계획사양서를 작성하여 실시 후 효과를 측정·평가하고 사례를 정리·보관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협의)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외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판촉기획자, 프로모션기획자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44]행사 기획자
  • 표준직업분류 : [2735]행사 기획자
  • 표준산업분류 : [M713]광고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