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Webtoon:인터넷을 매개로 배포하는 만화) 콘텐츠의 발굴, 제작, 유통, 관리, 홍보, 서비스 제공, 저작권 관리 등 작품 프로듀싱의 제반 과정을 기획·관리한다.
수행직무
웹툰 작품 및 작가, 만화콘텐츠 구매 유형, 독자층, 국내외 유행, 목표 시장, 신규 작품의 타당성, 온라인 유통구조 및 현황, 저작권 및 계약관계 등 웹툰 시장을 분석한다. 웹툰작가, 스토리작가 등 작가들을 섭외하여 작품을 제작하거나 공모전 등을 통해 제작되는 작품을 다양 방법으로 확보하고 제작 또는 서비스할 작품을 선정한다. 그림작가, 스토리작가, 어시스턴트 등을 섭외하고 일정, 예산, 계약 등을 조정하여 제작을 진행한다. 작품을 연재할 준비가 되기 전 서비스할 플랫폼을 선정한다. 홍보용 콘텐츠 편집, 독자 관리, 웹 환경과 기술을 고려한 서비스의 개선, 이벤트 등 다양한 웹툰 서비스 업무를 기획·진행한다. 작품에 대한 독자의 호응도 등 시장의 반응을 작가에 전달하고 의견을 제시하여 연재에 반영하기도 한다. 작가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하고 영상, 공연, 캐릭터 상품 등 다른 콘텐츠로 확장될 수 있도록 콘텐츠의 재사용에 대한 사항을 관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