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트 표면(캐릭터, 배경, 소품 등)에 질감을 부여하는 맵핑(Mapping) 작업을 한다.
수행직무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에 모델링, 리깅된 오브젝트 소스(캐릭터, 배경, 소품 등)를 불러들인다. 오브젝트의 재질(고무, 석고, 플라스틱, 유리, 금속, 유광, 무광, 투명, 동물의 털, 피부, 부드러움, 거침, 주름, 유연함, 딱딱함, 색상 등)을 파악하고 표현방법을 구상한다. 쉐이딩(Shading : 컴퓨터에 입력된 입체표면에 음영을 부여하는 처리 기술. 입체감을 주기 위해 각 면의 광원으로부터의 거리, 각도, 색채, 밝기 등을 계산하여 음영을 만들어 냄) 작업을 하여 질감을 만든다. 텍스쳐 맵핑에 소스로 사용되는 표면질감(Texture) 이미지를 조사하거나, 소스데이터에서 찾거나, 직접 그려서 만든다. 텍스쳐 맵핑(Texture Mapping : 미리 마련한 기하학적 패턴, 사진, 손그림의 도상 등을 입체의 표면에 사상하는 기법) 작업을 하여 더욱 사실적인 질감을 구현한다. 작업 결과물이 라이팅 작업 및 합성 작업에서 재질감이 사라지거나 변형되는지,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수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