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를 분석하여 캐릭터의 성격, 표정, 손동작, 걸음걸이, 버릇, 말투, 의상 등 다양한 표현요소를 구상하고 초기 단계의 스케치를 한다. 스케치가 완료되면 라인드로잉(캐릭터의 외형을 확정하는, 외형선으로 그려진 그림)을 하고 컬러링하여 캐릭터를 완성한다. 모델시트(캐릭터의 자세, 표정 등을 자세히 표현하고 정확한 비율에 따라 전면, 후면, 측면, 전측면, 위의 시점에서 도안하며, 캐릭터에 사용된 색상과 캐릭터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그림)를 제작한다.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소품(탈것, 소지품, 의상의 변경, 무기, 주요 배경 등)을 디자인하기도 한다. 애니메이션감독, 시나리오작가 등과 회의를 통해 캐릭터를 수정 및 확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