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최신경향 및 유행 색상을 분석한다. 제품의 디자인 및 소재가 결정되면, 상품의 매출 극대화를 위해 상품의 색상을 조사 및 분석하여 결정한다. 소비자 선호조사 등을 실시하여 유행 색상을 예측한다. 색채규정을 검토 및 적용하여 상품의 색상을 기획한다. 색채를 배합하여 새로운 색채를 만든다. 만들어진 색채를 측정하고, 관리한다. 완성품이 나오면 색상에 대한 검품을 한다.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색채 선택에 참고한다. 패션 디자인 분야의 경우 전체적인 정보(트렌드)를 제공하며, 소재디자이너가 선택한 원단을 고려하여 색상을 선택한다. 직접 상품의 물량을 결정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