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마케팅사무원

직무개요

사업진행에 필요한 마케팅전략을 기획·수립하고, 성과를 분석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수행직무

마케팅 활동을 위한 중장기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사업 전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필요한 마케팅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사업 진행에 요구되는 전사적인 마케팅 협력을 유도한다. 시장, 매출, 상품, 가격, 고객정보 등을 분석하여 현장진행 대응을 위한 참고자료로 제시한다. 경쟁사동향, 소비동향, 소비자특성, 관련 산업 발전방향 등의 시장환경을 분석한다. 마케팅매체, 지역 및 대상 등을 결정한다. 지역별, 지점별 판매력을 분석하고 판매촉진 활동을 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협의)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마케팅기획원, 마케팅기획사무원, 국내마케팅사무원, 국내판매담당사무원, 국내판매마케팅사무원, 국내판매기획사무원, 국내판매관리사무원, 해외마케팅사무원, 해외판매담당사무원, 해외판매마케팅사무원, 해외판매기획사무원, 해외판매관리사무원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61]기획·마케팅 사무원
  • 표준직업분류 : [3121]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
  • 표준산업분류 : 전산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