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고된 상품을 검수하고, 적정 재고상태를 유지하여 상품의 입출고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한다.
수행직무
상품이 입고될 때 발주서와 거래명세표를 입고물품과 대조하여 수량이나 불량상태 등을 검수한다. 반품되어 들어온 상품의 상태와 요구내역을 확인한 후 입고한다. 출고 지시된 상품은 송장처리를 완료하고 출고한다. 상품을 반출할 경우, 반출명세표의 상품량, 수량, 옵션 등을 확인하고 처리한다. 물류센터 및 창고 내의 적정재고 유지를 위해 상품의 수급을 수시로 확인하고, 상품별 재고수준을 파악한다. 물류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장치 및 기기를 정상적으로 운영한다. 배송과 관련된 각종 소모성 자재를 도입하고 관리한다. 물류센터운영요원을 대상으로 입출고, 배송 관련 작업지식과 안전사항을 교육한다. 물류센터의 안전시설물이 정상으로 작동하는지 수시로 확인하여 재해로 인한 인적·물적 손실을 사전에 방지한다.